금융/외환,증권/주식,선물/옵션,채권,경제 용어사전
카
카드거래전산망 (-)
불량 신용카드 가맹점을 색출하고 전표유통, 불법카드 대출등 카드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신용카드협회와 각 카드사간에 가맹점 명단과 카드 매출정보를 공유하는 전산시스템으로 1997년 2월초 가동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불법카드대출, 전표유통등으로 인해 가맹계약이 해지된 가맹점 및 대표자에 대해서는 신규가입금지등의 공동제재를 할 수 있게 됐다.
카르텔(cartel)
동일한 산업에 속하는 기업들이 경쟁완화를 통한 이윤확보를 위해 형성하는 기업연합을 말한다. 여기에는 가격을 고정시키는 방법과 기업간에 생산량을 할당하는 시장분할(marketsharing)방법이 있다. 대표적인 국제규모의 카르텔로는 석유수출국기구(OPEC)가있다.
카리브 금융센터(Caribbean financial centers)
세계적인 역외금융센터인 바하마, 케이만 군도, 파나마가 모여 있는 카리브해 연안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바하마는 이 지역에서 가장 먼저 발생한 역외금융센터로 1964년 미국에서 이자평형세가 실시되고 1965년에 자발적 대외신용규제계획이 수립되자 대다수의 미국 내 은행들이 대외신용규제조치를 피하기 위해 바하마에 지점을 설치 운용하면서 그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바하마는 우수한 통신시설 및 정치적 안정을 갖추고 있으며 역외금융에 관한 한 거의 규제가 없다. 파나마는 1970년 은행법을 대폭 개정함으로써 역외금융을 적극 유치하였다. 금융위원회가 설립되어 공신력이 결여된 은행들을 폐쇄시키고 역외금융업무를 촉진시키기 위한 새로운 조치를 실시한 결과 1971년 및 1973년에 진출은행이 급증하였다. 한편 케이만 군도는 1960년과 1967년에 은행법을 개정하여 역외금융기관에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였으며, 1972년 바하마 독립선언 이후 일부 바하마 소재 은행들이 케이만으로 이전하자 많은 미국계 은행이 집중적으로 진출함으로써 본격적으로 발전하였다.
카리브공동시장(Caribbean Common Market (CCM))
1973년 1월 영국의 EC가입으로 카리브해안 국가들이 향유하고 있던 각종 경제적 특혜가 감소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카리브자유무역연합(CaribbeanFree Trade Association ; CARIFTA) 협정가맹국들이 CARIFTA를 발전적으로 해체하고 설립한 공동시장이다. 1973년 8월 1일 Jamaica, Barbados,Trinidad Tobago, Guyana 등 4개국간에 발족하였으며 가이아나의 수도죠지타운에 본부가 있다. 그 후 Belize, Dominica, Grenada, Montserrat, St. Lucia, St. Vincent, Antigua, St. Kitts-Nevis-Anguilla 등이 참가하여 12개국가로 구성되어 있다. 동 기구는 1) 역외공동관세의 설정, 2) 역내산업의 육성을 위해서 재정상의 우대조치에 관한 공동정책의 책정 등을 목적으로 하고 동시에 EC에 대한 교섭력의 강화를 의도하고 있다.
카멜(CAMEL)
CAMEL은 미국의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연방예금보험공사(FDIC) 등 연방은행 감독기관이 1978년부터 도입, 실시하고있는 은행검사시스템을 일컫는 말로 이 제도의 정식명칭은 금융기관통일평가(Uniform Financial Institutions Rating System ; UFIRS)이며,금융기관의 재무상태에 대한 통일된 평가를 위해 도입되었다. CAMEL이란Capital Adequacy(자본충실도), Asset Quality(자산의 질), management(경영의질 또는 관리체제), Earning(수익성), Liquidity(유동성)의 5개 기본항목의 머리글자를 따서 붙인 이름이다.
카멜레온 펀드(chameleon fund)
카멜레온처럼 자유로운 변신이 허용된 투자신탁상품의 하나이다. 이는 말 그대로 주가의 변화에 따라 가장유리한 상품으로 이리저리 전환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원래 투신상품을 크게 분류하면 채권에만 투자할 수 있는 공사채형과 일정비율 만큼 주식에 투자하는 주식형이 있다. 따라서 공사채형이나 주식형에 가입했다가 다른 형태를 바꾸게되면 중도환매 수수료를 부담해야 한다. 카멜레온 펀드는 바로 이런 중도환매수수료 없이 공사채형과 주식형을 자유롭게 넘나들면서 공사채의 안전성과 주식의 투자 수익성을 동시에 얻을 수 있도록 고안된 상품이다. 카멜레온펀드에는 처음에 공사채형으로 시작했다가 주가가 오를 때 주식으로 판매하는 것과 주식형으로 출발해 일정한 수익을 올리고 난 뒤 공사채형으로 바꾸는 두 가지 방식이 있다.
카멜레온펀드(-)
주가변화에 따라가장 유리한 형태로 전환할 수 있는 투자신탁상품의 일종이다. 투신상품에는 채권에만 투자할 수 있는 공사채형과 일정비율 만큼 주식에 투자하는 주식형이 있다. 카멜레온펀드는 이러한 공사채형과 주식형을 드나들며 안전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겨냥하는 상품이다. 일반적으로 공사채형이나 주식형에 가입했다가 중간에 다른 형태로 바꾸게 되면 중도환매 수수료를 부담해야 하지만 카멜레온 상품은 환매수수료가 없다는 점이 특징이다. 카멜레온펀드 중에는 처음에 공사채형으로 시작했다가 주가가 오를때 주식형으로 전환하는것도 있고 주식형으로 출발해 일정한 수익을 내고나면 공사채형으로 바꾸는 경우도 있다.
카아터 본드(Carter bond)
미달러화방위를 위한 외환시장개입용 외화자금을 조달할목적으로 서독, 스위스 등 강세통화권의 국내채권시장에서 이들 국가통화로 발행된 중기 미재무성채권을 말하며, 1978-1979년의 카아터 미대통령의 달러화방위정책에 의해 발행된 데서 연유된 명칭이다. 동채권 발행의 부수적인 효과는미달러화의 가치하락에 따른 환리스크의 일부를 미정부에 부담시키는 것과 중앙은행의 스왑신용의존도를 경감시키는 것이다. 이는 발행, 유통되는 나라의 거주자에 한하여 판매되며, 비거주자에 대한 발행 또는 유통시장에서의 판매행위는 금지되어 있다. 이 채권은 1979년 11월 최초로 서독 채권시장에서 고정금리채로 2회에걸쳐 각각 20억마르크가 발행되었으며 스위스프랑 표시로 발행된 적도있다. (-> 루자 본드)
카운터 오퍼(counter offer)
매매거래에 있어서 한쪽 당사자가 제시한 조건에 대해서 다른 한쪽 당사자가 거래조건의 변경을 요구하는 것을 말한다. 매도자의offer에 대한 매수자의 counter offer가 가장 일반적이지만 매입자의offer에 대한 매도자의 counter offer도 있을 수 있다.
칵테일스왑(cocktail swap)
통상의 스왑거래가 양자간 거래인데 반해 3자이상의 복수거래를 동시에 행하는 거래를 말하는것으로 복합스왑이라고도 한다.
캐나디언 달러채(Canadian dollar bond)
캐나디언 달러채는 캐나다 국내채와유로 캐나다 달러채로 크게 구분된다. 전자는 국채, 연방정부기관채, 州債, 주정부 관련 기관채 등 公共債, 事業債 등이 있고, 기채액의 대부분은 공공채가 차지하고 있으며 거래소에 상장되지 않는다는 것이 큰 특색이다. 반면 후자는 1974년 5월 British Columbia Municipal Finance Authority債券을 처음 발행한 것을 시작으로, 캐나다 경제의 장래성에 대한 높은평가와 유로시장에서의 분산투자 움직임 등을 배경으로 급속하게 기채가 증가했다. 특히 국내채는 비상장되기 때문에 이자에 대한 원천징수가 없어 유동성이 높은 고금리의 투자대상으로서 유럽, 일본지역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러나 1979년 캐나다 달러의 약세와 미달러채와의 금리 격차가 축소됨에 따라 시장이 일시적으로 폐쇄된 적도 있다. 캐나다 달러채 시장은 캐나다의 경제구조가 대미 의존도가 크기때문에 미국경제와 금리의 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캐리(carry)
증권브로커가 차입한 자금으로 유가증권의 재고를 유지하는것을 캐리라고 하는데 이경우 증권의 이자율이 차입자금의 이자율보다 높은 경우를 포지티브캐리(positivecarry)라고하며, 그반대의 경우를 네거티브캐리(negativecarry)라고 한다.
캐리코스트(carrycost)
상품시장에서는 상품을 보유하는데 소요되는 비용(보관료, 금리, 보험료 등)을 가리키며 증권시장에서는 투자자가 증권을 보유하는데 소요되는 이자비용 등을 의미한다.
캐쉬 매니지먼트 빌(cash management bill)
미국 재무성이 단기자금을 용이하게 조달하기 위하여 1975년 도입한 단기증권의 일종이다. Treasury Bill의 만기가 13주, 26주, 52주인데반해 cash management bill의 만기는 50일 이내이다. 이 bill은 주로 세수수입일을 앞두고 일시적인 자금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발행된다.
캐쉬 본드(cash bond)
스위스 국내채시장에서 은행들이 기채하는 중기금융채의 통칭이다. 1980년대에 최초로 등장한 이 채권은 원래 6개월 만기의 단기채권이었으나 현재는 만기 3-8년의 중기채권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최근까지 스위스의 국내자금조달에 있어서 가장 대표적인 전통적 금융수단으로 이용되고있다.
캐쉬 앤 캐리시스템(cash & carry system)
보유채권의 가격하락리스크를 헷지하는 수단의 하나로 통상장기 미재무성증권(T-bond)의 선물을 매각함으로써 현물보유채권의 가격하락을 헷지하는 것을 말한다. 장기채 보유자는 이러한 cash & carry system을 이용함으로써 현물채를 거래하지 않고서도 보유채권의 가격변동리스크를 헷지할 수 있게 된다.
캐쉬 크레디트(cash credit)
구매자(수입자)가 자국(수입국)의 은행에 의뢰하여 수출지은행에 미리 결제자금을 송금하여 예치해두고 수익자가 계약에 따른 선적서류를 첨부하여 일람불 화환어음을 발행, 제시하였을 경우 동자금으로 어음금액을 지급하기로 확약한 것을 말한다. 이때 환어음이 일람불이므로 sightcredit의 일종이다. 동방식은 그동안 여타 무역결제방식이 발전하였기때문에 현재는 널리 이용되지 않고 있다.
캐쉬 포지션(cash position)
환포지션의 내용중의 하나로 자행뿐만 아니라 상대방은행의 거래까지도 완결된 외환 즉 외화가 완전히 자금화된 부분의 환포지션을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외국통화계정, our A/C 등의 채권잔액과 외화예금계정등 채무잔액의 차이로 나타난다. 타발전신송금환 또는 당발추심환의추심완결분은 cash position에 포함되지만 our A/C에 입금되지 않고 있는 매입외환계정은 포함되지 않는다.
캐쉬플로우 리턴(cash flow return)
채권의 투자가가 복수종목의 채권을 소유함으로서 발생한 이자수입과 상환금 등의 수입자금을 말한다. 통상적으로는 이자나 상환금의 수입자금을 재운용함에 따라 발생하는 이자까지를 포함하여 복리개념으로 사용된다.
캐스캐이드이론(cascadetheory)
1987년 주식시장 대폭락사태의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의 하나이다. 먼저 주가가하락하고 이에 따라 포트폴리오 보험자들이 지수선물을 매도함으로써 지수선물가격이 하락하고, 차익 거래로 주식가격이 더욱 하락하여 주가대폭락에 이르렀다는 이론이다.
캐시플로(cashflow)
기업의 영업활동을 통해서 기업으로의 현금의 유출입을 말한다.
캐피탈 게인 (Capital Gain )
주식과 채권 등의 매매 또는 평가에 의한 수익을 말함. 이에 반해 주식의 배당금과 예금의 이자수입 등과 같은 것을 인컴 게인(Income Gain)이라고 한다.
캐피탈 게인 분배(Capital Gain Distribution )
뮤추얼 펀드가 투자한 유가증권의 포트폴리오를 처분해서 생긴 실현 이익을 주주들에게 배분하는 것. 뮤추얼 펀드의 청산이나 배당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캐피탈론(capital loan)
자금의 용도가 주식납입자금인 대출을 말한다. 중견 또는 중소기업의 경우 대부분 주주가 친인척으로 구성되어 증자 시 납입금의 부담이 크다. 캐피탈 론은 이와 같은 자금용도에 맞게 고안된 대출제도이다.
캡(cap)
변동금리부 중장기 대출이나 변동금리채에 설정되는 금리상한선을 말한다. 캡을 설정함으로써 차입자나 발행자는 금리변동위험을 금리 상한 이내에서 억제할 수 있게 된다. 이 경우 금리상승시의 리스크를 자금 제공자와 채권 보유자가 부담하기 때문에 금리는 캡을 설정하지 않은 경우보다 높은 수준에서 결정되며 이러한 대출을 캡 론이라 한다. 한편 캡은 옵션과 유사한 금리상한계약을 의미하기도 한다. 금리상한계약이란 시장금리가 계약시 정한 수준 이상으로 상승하는 경우 그 차액만큼을 캡 매도자가 캡 매수자에게 지급하기로 하는 계약으로, 계약시 매입자는 매도자에게 캡 프리미엄을 지급하게 된다.
캡론(cap loan)
캡론이란 금리상한선을 설정한 제한적 변동금리부 중장기대출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변동금리부 외화대출에서는 기준금리(LIBOR)에 일정스프레드를 가산하여 대출금리를 결정하며 이 경우 금리변동에 제한을 두지 않기 때문에 차입자 또는 대출자 모두에게 금리변동리스크가 항상 존재하게 된다. 이에 반해 캡론은 금리변동시 상한선을 설정하기 때문에 금리상승에 따른 금리변동리스크가 제한적으로 나타나며, 일반적인 경우보다 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캡론의 금리는 3개월 또는 6개월물 LIBOR + 스프레드의 방식으로 결정하되 금리변동상한선을 설정한다. (-> 금리상한 변동금리채)
캥거루신디캐이트(Kangaroo syndicate)
유로본드 인수단의 구성방식중 사모방식에 의한 결성방식을 말한다.
커런시 칵테일(currency cocktail)
2개 이상의 통화로 구성된 바스켓 통화 혹은 회계단위(unitof A/C)에 대한 통속적인 표현이다. 대표적인 커런시 칵테일로서는 SDR,ECU 및 EURCO 등을 들 수 있다. (-> 유럽계산단위, ECU, SDR)
커런트 / 넌커런트방식(current/ non-current method)
환산익스포우져를 계산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서 전통적인장, 단기 구분 회계원칙에 의거 만기 1년 이하의 외화표시자산과 유동자산및 부채는 현행 실세환율로 환산하는 반면 만기 1년 초과 외상매출금및 받을 어음, 고정자산 및 장기부채 등 외화표시 비유동자산 및 부채는당초 취득환율로 환산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1960년대 말까지 영국과미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나, 장기부채는 환리스크에 노출되지 않는다는 전제에 대하여 많은 비판을 받아 온 결과 미국은 financial/non-financial 방식을 채택하고, 영국은 대부분의 기업들이 all currentrate 방식으로 이행하였으며 독일 등 일부 국가에서만 사용하고 있다.
커런트 쿠폰채권(current coupon bond)
채권의 유통가격수준과 액면가액과의 비교에 따라 채권은 커런트 쿠폰채권, 할인채(discount bond), 할증채(premium bond)로 대별할수 있다. 커런트 쿠폰채권은 채권의 유통시장 금리수준이 발행금리(couponrate)수준에 접근되어 있어서 채권가격이 액면가와 비슷한 수준에서 거래되는 채권을 말한다. 즉 액면가를 100으로 할 경우 유통가격이 95-105 범위내에서 형성되는 채권을 말한다. 한편 시장금리수준이 발행금리인coupon rate를 하회함으로써 채권가격이 액면가를 상회한 채권을 할증채라하고 그 반대의 경우를 할인채라 한다.
커머셜페이퍼(-)
일류기업이 운전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상업어음을 말하는 것으로, 신종 기업어음이라고도하며, 생략해서 CP라고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단자회사나 은행을 통해 투자자에게 배출되고 있다.
커모더티 파이낸싱(commodity financing)
은행이나 관계사의 지급보증 없이 기업의 비지니스과정에서 발생하는 미래의 현금흐름과 기업신용을 바탕으로 차입하는 첨단금융기법이다. IMF 사태이전에는 본사의 지급보증만 있어도 쉽게 자금을차입할 수 있었으나 이제는 예전 방식으로 차입이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동 금융기법이 활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삼성물산이 처음으로 1998년4월27일 1억2천만달러를 동 방식으로 해외에서 차입했다. 삼성물산은 영국 런던에서 공동주간사인 네덜란드의 ING은행 및 프랑스 크레디 리오네은행과 차입계약을 맺었다. 차입계약은 삼성물산의 독일현지법인의 이름으로 이루어졌으며, 금리는 런던은행간 금리인 리보에 3.5% 포인트를 더한 수준이고, 계약기간은1년 기준으로 매년 갱신이 가능하다. 삼성물산 독일법인은 자금을 차입하면서 장기구매 및 판매계약서를 ING은행 및 크레디 리오네은행에 담보로 제공했다. 삼성물산 독일법인은 구미선진기업과 연간 6억달러 규모의 비철금속 영업을 하고 있으며, 동유럽 및 러시아지역에 대한 시장개척 전진기지로 자원, 철강, 카메라 및 반도체의 3국간거래에 탁월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현지 금융업계에 신용이 우량한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커뮤니티 뱅킹(community banking)
전기요금, 수도요금 등 각종 공공요금의 자동계좌이체, 크레디트 카드업무, CD, ATM, POS(Point of Sale)시스템 등 금융기관이 갖고 있는 자금이체 결제기능을 일반적인 경제활동에 수반되는 자금결제에 이용하는 은행의 서비스를 일컫는 말이다. 다양화되는 고객의 needs충족을 지향한 이 서비스는 컴퓨터기술의 진전에 따른 computer banking의 발전으로 실현가능케 된 업무이다. 현금을 보유하지 않아도 일상생활에 불편이 없는 cashless 사회는 이러한 community banking의 발전 없이는 어렵다 할 수 있다.
커미션 브로커(commission broker)
미국에서 증권거래소 회원은 그 대상고객에 의해 크게 2가지로 분류된다. 즉, 거래소 외부의 투자자 전체를 대상고객으로삼아 중개업무에 전념하는 커미션 브로커와 거래소 내 회원을 대상고객으로 중개업무를 담당하는 플로어 멤버(floor member)가 있으며, 다시 플로어멤버는 floor broker, specialist, floor trader 등으로 구분된다. 미국에서는 주식의 위탁수수료가 고객과 증권회사간의 자유교섭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discount broker의 활약이 큰 편이다. 이들은 투자에 대한 어드바이스를 하지 않고 주식매매 서비스만 담당하며, 수수료는 full service 브로커에 비하여 약 70% 저렴하다. 따라서 정보수집력 및 투자분석 능력이 뛰어난 기관투자가의 이용률이 높다.
커미션브로커(commissi on broker)
수탁수수료의 획득을 목적으로 중개업무를 수행하는 증권회사
커버 옵션(Covered Option)
옵션거래에 있어 옵션매도자가 옵션매입자의 권리행사시 확정되는 선물포지션에 대해 이에 반대되는 선물포지션을 취함으로써 권리행사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커버되지 않은 금리재정(uncovered interest arbitrage)
금리재정이란 국제간의 금리차를 이용하여 단기자금을 고금리통화로 투자하여 금리마진을 얻는 거래인 바, 통상 금리재정거래에는 환리스크를 커버하는 거래가 수반된다. 투자대상통화의 안정도가 향후 높다고 예상될 경우, 최대한의 수익을 추구하기 위해 커버거래 없이 재정거래를 하는 경우가 있는 바, 이를 uncovered interest arbitrage라 한다. (->커버된 금리재정)
커버되지 않은 외화채무(uncovered foreign debt)
환리스크가 헷지되어 있지 않은 외화차입이나 외화채권발행의 잔고 등의 외화채무를 말한다. 이렇게 헷지되지 않은 외화채무를 갖고있는 기업 또는 개인은 채무를 가졌던 시기와 비교하여 장래 환율이하락하면 유리하고 반대로 상승하면 불리하게 된다. 이와 같은 경우리스크 헷지방법은 선물계약 체결 또는 동종통화표시 채권의 발행 등이 있다.
커버된 금리재정(covered interest arbitrage)
금리재정(interest arbitrage)이란 국제간에 금리차가 존재할경우 저금리국으로부터 고금리국으로 자금을 이동시켜 금리차익을 얻으려는 행위를 말하며, 커버된 금리재정이란 금리가 높은 통화를 매입, 운용함과 동시에 선물환을 매도함으로써 이자수입을 보호하는 금리재정 형태를말한다. 선물환율이 현물환율보다 높을 경우선물환은 현물환에 대하여 할증(premium)되었다고 하며, 그 반대의 경우할인(discount)되었다고 한다. 선물환율이 할증되었을 경우에는 [커버된이자재정]은 이자수입 이외에 선물환의 할증율만큼의 추가적인 수입을 얻게되나, 선물환이 할인되었을 경우에는 선물환의 할인율만큼의 비용을 수반하게 된다. 따라서 금리재정에 의한 자본이동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커버된 금리재정]에서 얻게 되는 수입액이 그것의 경제적 비용(저금리통화로 운용시의 이자수집)을 초과해야 한다.
커버드 콜(covered call) 매도(-)
옵션의 대상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가 향후에 대상자산의 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콜을 매도하여 프리미엄을 획득함으로써 자산운용수익율의 향상을 도모하는 방법을 커버드콜(covered call)이라 한다.
커버드콜(coveredc all)
보유주식을 어떤 이유로 매각하고 싶지만 주가가상승 할 전망이 희박한 경우, 또 매각하려고 할 때 주가가 떨어져버리는 경우, 주가가상승하는 경우의 이익은 단념하더라도 평가손실이 확대되는 것만은 피하고 싶다는 등의 이유로 보유주식의 가격하락에 따른 기회손실을 방지하고 싶은 경우에 옵션으로 가격하락을 헤지하는 수단을 말한다.
커버링(covering)
외화표시채권이나 채무의 결제일에 맞추어 외환시장에서 동종외화로 동액의 선물환 매도 또는 선물환 매입계약을 체결하여 스퀘어 포지션을 유지함으로써 환율변동 위험을 제거하려는 것을 말한다. 헷징이란 용어와 혼용되기도하는데 커버링은 통상무역거래와 관련하여 사용 된다.
커스터디(custody)
증권의 국제간 거래에서 외국증권 등을 매입하였을 때 매입시마다 본권을 자국내로 반입하는 것은 실제로 어려움이많기 때문에 현지의 전문보관업자(은행 또는 증권회사 등)와 계약을맺고 본권을 위탁하는 것이 국제적인 관행으로 되어 있는데, 이때의 전문기관을 custodian이라 하며 이러한 유가증권의 위탁업무를 custody라한다. 동 업무를 통해 증권의 도난 및 분실을 방지함과 동시에 매입 증권을 판매할 때까지의 일시 예치, 수도까지의 보관 등 증권의 매매거래 등에 편리하기 때문에 이용하는 투자자가 많다. 일본에서는 기존에는 증권회사의 이용이 많았으나 은행 등에서 공공채의 창구판매가 허용되면서 점차 이용이 확대되고 있다.
커스터디안(custodian)
증권의 국제간 거래에서 외국증권등을 매입하였을 때 매입시마다 본권을 자국내로 반입하는 것은 실제로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현지의 전문보관 업자와 계약을 맺고 본권을 위탁하는 것이 국제적인 관행으로 되어있는데 이때의 전문기관을 커스터디안이라고 한다.
컨버션(conversion)
풋옵션을 매입하고 콜옵션을 매도하면서 동시에 선물환시장에서 옵션의 만기일에 거래대상통화를 매입할 수 있도록 선물환 매입계약을 체결하는 거래형태로서 옵션과 선물환시장간의 재정거래에 이용되는 거래기법이다.
컨버젼(Conversion)
합성된 선물 매도포지션과 실제의 선물매수포지션과의 조합을 말한다. 즉, 콜옵션 매도와 풋옵션 매수에 선물매수를 조합한 것과 같다. 이는 합성된 선물 매도포지션이 고평가(즉, 콜옵션 프리미엄이 상대적으로 고평가되고 풋옵션프리미엄이 상대적으로 저평가)되거나, 실제 선물가격이 저평가되어 있는 경우에 이루어지며 일종의 선물·옵션간 차익거래로 볼 수 있다.
컨벤셔널방식(conventional)
경쟁입찰방식의 낙찰수익률 결정방법중 하나로 낙찰자가 입찰에 참여하면서 제시한 응찰수익률로 인수하게 되는 방식으로 낙찰자간에 인수하는 수익률은 서로 달라지게 된다.
컨벤셜널방식(conventional auction)
채권의 공모입찰 시 각각의 입찰자가 제시한 가격 내지는 수익률이 그대로 낙찰조건이 되는 방식으로 텃치 방식과는 달리 모집결정을 받은 각 입찰자는 서로 다른 입찰조건에 의하여 채권을 취득하게 된다. 이 방식에 의해 채권을 공모할 경우 발행자 측면에서는 복수의 발행조건이 발생하게 되며 투자자 입장에서는 입찰기술이 직접 낙찰조건이 된다.
컨소시엄(consortium)
자본시장에서 사채, 주식등과 같은 유가증권이 거액으로 발행되어 특정의 인수업자가 단독으로 인수하기 어려울 때 다수의 업자들이 공동으로 인수하기 위해 결성한 집단을 말한다. 최근에는 개발도상국에 차관을 공여할 경우 여러나라가 집단을 이루어 공동으로 제공하는 국제차관단의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컨소시엄 프로젝트(consortium project)
프로젝트의 소유자(project company)가 1개 회사가 아닌복수의 회사로 구성되는 프로젝트를 말한다. 이 경우 소유회사는 조합(partnership)형태나 혹은 합작회사(joint venture)형태를 취하는 것이 보통이다.
컨소시엄뱅크(consortium bank)
국적이 다른 다수의 은행들이 해외진출 기업의 현지 자금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설립한 다국적 은행을 말한다. 다국적 은행의 설립배경으로는 ① 다국적기업의 거액자금 수요에 대응하는 한편 리스크를 분산하고, ② 상업은행들의 중장기 자금공급을 확대하며, ③ 해외지점이나 현지은행 매수를 통해 자금을 지원하는 경우에 비해 현지국의 저항이 적다는 점을 들 수 있다. 1964년 영국, 캐나다, 호주의 4개 은행에 의해 설립된 Middleland & International 은행이 최초의 컨소시엄은행이다. 그러나 최근 유로시장의 발달로 각 은행이 독자적인 국제적 투자은행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컨소시엄은행의 역할은 점차 약화되고 있다.
컨츄리 펀드(country fund)
자국이외의 특정국가 또는 지역의 주식시장에 투자할 목적으로 설립된 펀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선진국 투자자들이 개발도상국 주식시장에 투자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투자수단으로 주목받고있다. 투자대상국을 1개국에 한정하지 않고 지리적 또는 경제적인 의미의 수 개국을 투자대상지역으로 하는 펀드를regional country fund (예를 들면, 라틴아메리카 컨츄리 펀드, 아세안컨츄리 펀드 등)라 한다. 반면에 단일국을 대상으로 하는 펀드를 singlecountry fund 라 한다.
컨트리 펀드(country fund )
특정국가나 특정지역의 주식에 집중투자하는 외국 투자신탁. 협의로는 이중 1개 투자회사로 뉴욕, 런던 등의 증권거래소에 상장돼 외국주식으로서 매매되는 회사형 외국투자신탁을 가리킨다. 인기는 아직 높지 않지만 태국이나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각국을 대상으로 한 펀드가 설립되고 있다. 외국인 투자에 대한 규제라 심한 국가를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투자기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컨트리리스크(countryrisk)
금융기관의융자대상국의신용도를말한다.1인당국민소득,외화준비,국제수지,대외채무등을보고상환능력의유무를판단하는것으로오일쇼크이후는특히중남미,동남아시아등의비산유개발도상국의신용도가낮다.
컨트리 펀드(country fund )
특정국가나 특정지역의 주식에 집중투자하는 외국 투자신탁. 협의로는 이중 1개 투자회사로 뉴욕, 런던 등의 증권거래소에 상장돼 외국주식으로서 매매되는 회사형 외국투자신탁을 가리킨다. 인기는 아직 높지 않지만 태국이나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각국을 대상으로 한 펀드가 설립되고 있다. 외국인 투자에 대한 규제라 심한 국가를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투자기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컨티넨탈 DR(Continental Depositary Receipts)
ADR(American Depositary Receipts)나 EDR(European DepositaryReceipts)과 같은 예탁증서의 일종으로 주로 유럽에서 유통되는 무기명식예탁증서를 말한다. EDR이 런던이나 룩셈부르크에서 발생됨에 비해 ContinentalDR은 주로 암스테르담에서 발행된다.
컨퍼밍 하우스(confirming house)
수입업자의 대리인으로 신용장 발행은행과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는 런던의 금융업자를 말한다. 주로 아프리카(특히 구영국식민지)의 수입업자들이 이를 이용한다. 매매계약이 성립되었을 경우 수출업자가런던소재의 컨퍼밍 하우스에 주문서와 사본을 보내면서 수출업자에 대하여이를 확인해 주도록 요청하면 컨퍼밍 하우스는 수입업자의 신용상태를 조사한 후 그 계약을 확인하여 수출업자에게 통고한다. 동시에 컨퍼밍하우스는 선적서류의 처분, 어음의 유산스(usance), 수수료 등의 조건을 붙여 그 조건에 일치하게 발행되는 자기앞어음의 인수나 지급을 수출업자에게 약속한다. 그러나 이것은 신용장상의 확인(confirm)과 달라서 컨퍼밍하우스가 확인을 하더라도 어음의 인수, 지급의 의무를 지는 것은 아니고다만 수입업자의 대리인으로서 런던에서 지급할 것을 약속한 것에 지나지않기 때문에 수출업자의 입장으로서는 그 보증이 완전한 것은 아니다.
컴포트레터(comfort letter)
인수계약의 한조건으로서 인수계약서에 따라 공인회계사가 인수업자에게 발행하는 서한을 말한다.
케네디라운드(Kennedy round)
1964년부터 1967년까지 3년여에 걸쳐 이루어진 GATT 의 제6차 다자간 무역협상을 통칭하는 용어로 케네디 대통령의 제창에 의해 개시된 데에서 연유하였다. 이 다자간 협상에서는 미국의 주도로 교섭참가국 47개국의 평균관세를 35% 인하하고 반덤핑 협정문을 제정하는 등의 합의를 도출한 바 있다.
케이 에프 엑스자금(Korea Foreign Exchange funds)
KFX자금이란 한국 정부보유 외화를 말하며 협의로는 정부보유외환을 말하고 광의로는 정부와 민간에서 취득 보유하고 있는 모든 외환을 말한다.외국환은행은 외화자금, 기타 외국환을 보유할 수 있으나 이에 관한 한도관리는 한국은행에서 관장하고 있다. 과거에는 외국환수급계획에 따라서 무역외지급인증이나 수입인증시 KFX자금의 한도를 배정받아 한도액범위 내에서 인증이 가능하였지만 1979년부터 이 자금의 한도배정이 폐지되고 자유로이 집행하고 사후보고를 하도록 하고 있다.
케이스 마크(case mark)
수출화물 표면에 다른 화물과 구별할 목적으로 붙이는 마크를 말한다. 이러한 마크를 관련 선적서류인 송장(invoice), 포장명세서(packing list ; PL), B/L, 보험증권 등에 기재함으로써 화물의운송, 통관, 수출결제를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케임브릿지학파(Cambridge school)
신고전학파라고도 하며 마샬(A.Marshall), 피구(A.C.Pigou), 케인즈(J.M.Keynes) 등을 중심으로 19 세기에 발전하였다. 고전파의 이론에 한계이론을 추가하여 영국 자본주의의 움직임에 입각한 실천적 이론을 전개하였다. 이들은 마샬에 의한 부분균형분석, 불완전경쟁론, 동학적 분석의 도입, 후생경제학의 창시, 케임브릿지 교환방정식의 전개 등 근대경제학의 기초를 이루었다.
코레스계약(correspondent arrangement)
외국과의 무역이나 자본거래에 있어서 각 국의 은행이 자국거래 당사자들의 의뢰를 받아 송금해주는 등의 일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업무를 서로 추진키로 은행간에 상호계약을 맺는 것을 말하며 환거래계약이라고도 한다. 이 때 상호계약이 체결된 은행을 환거래은행 또는 코레스 은행이라 한다. 코레스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서는 거래쌍방 은행들이 대상점포·취급업무의 종류·거래통화의 종류·대금결제방법 등에 관해 협약을 맺어야 하며, 서명부·거래조건 및 제수수료·표준암호 등 거래를 위한 각종 문서를 교환해야 한다.
코리아 유럽 펀드(Korea Europe Fund)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설립된 외국투자전용회사로서 1987년3월, 3천만달러 규모로 영국 Guernsey Island에 설립되었다. 설립시영국의 Baring Brothers & Co., Ltd.와 한국의 쌍용투자증권이 주간사를 맡았고, 영국 Schroder Investment Management Ltd. 및 국내 4개 증권회사(대신, 동서, 럭키, 쌍용)의 합작회사인 Korea-Schroder Fund Management사가 투자를 관리하고 있으며 런던증권회사에 상장되어 있다. 동펀드의 규모는 설립 이후 2차례 증자되어 1992년말 현재 미화 1억1천만달러에 이르고있다. (-> 코리아 아시아 펀드)
코리아 펀드(Korea Fund)
1984년 5월 대우증권(주)와 미국의 Scudder, Stevens &Clark사(SSC사)가 합작하여 미국, 유럽 및 일본 등지의 투자자를 대상으로미국 Maryland주(뉴욕)에 설립한 우리나라 최초의 외국투자전용회사이다. 설립시 자본규모는 6천만달러였으며 미국의 The First Boston Corp.가주간사를, Shearson Lehman/ American Express사 및 IFC가 공동 간사를 맡았으며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동펀드의 운용구조를 보면 미국 SSC사가 투자조사 및 결정 등 펀드자산의 실질적인 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주)대우투자자문은한국의 경제 및 증권시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동펀드의 규모는 설립 이후 2차례 증자되어 1992년 말 현재 1억5천만달러에 이르고있다. (-> 코리아 아시아 펀드)
코리아본드펀드(Korea Bond Fund)
채권시장 개방계획에 따라 외국인의 우리나라 채권의 투자를 위해 설립된 채권형 컨트리펀드로서 설립형태는 회사형이며 환매청구권이 없는 폐쇄형이다. 1996년 4월에 미국에 설립, 5월에 뉴욕과 런던증시에 동시 상장한 후 6월부터 외국인들의 투자가 개시 된다.
코리아유로펀드(-)
증대되는 유럽과의 교역 및 유럽금융시장으로의 진출을 겨냥하여 국내 4개 증권사가 외국회사와의 합작으로 1987년 3월 자본금 3,000만달러의 코리아유로펀드를 런던에 설립하였으며, 이주식은 런던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코리아 유로펀드는 영국의 시로더투자관리회사(Schroder Investment Management Ltd)가 50%, 우리나라 4개 증권회사가 50%를 출자한 후 투자관리회사를 새로이 설립하는 한편 국내의 LG경제연구소(주)로 하여금 투자자문을 맡도록하였다. 유로펀드의 운용규칙 역시 국내상장주식에 80%이상을 투자해야 하며, 나머지는 즉시현금화가 가능한 단기채권등에 투자하도록되어 있다.
코리아 펀드(Korea Fund)
1984년 5월 대우증권(주)와 미국의 Scudder, Stevens &Clark사(SSC사)가 합작하여 미국, 유럽 및 일본 등지의 투자자를 대상으로미국 Maryland주(뉴욕)에 설립한 우리나라 최초의 외국투자전용회사이다. 설립시 자본규모는 6천만달러였으며 미국의 The First Boston Corp.가주간사를, Shearson Lehman/ American Express사 및 IFC가 공동 간사를 맡았으며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동펀드의 운용구조를 보면 미국 SSC사가 투자조사 및 결정 등 펀드자산의 실질적인 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주)대우투자자문은한국의 경제 및 증권시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동펀드의 규모는 설립 이후 2차례 증자되어 1992년 말 현재 1억5천만달러에 이르고있다. (-> 코리아 아시아 펀드)
코리안 페이퍼(Korean paper)
코리안 페이퍼란 해외시장에서 거래되는 한국관련 증권을 총칭해 말하는 것이다. 한국물이라고도 불리며 한국 기업들이 해외에서 발행한 해외주식전환사채(CB), 주식예탁증서(DR), 기업어음(CP) 등이 모두 포함된다. 보다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는 한국 증시에 투자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외국의 각종 펀드들도 포함된다.
코리안페이퍼(-)
코리안페이퍼란해외시장에서거래되는한국관련증권을총칭해말하는것이다.한국물이라고도불리며한국기업들이해외에서발행한해외주식전환사채(CB),주식예탁증서(DR),기업어음(CP)등이모두포함된다.보다넓은의미의개념으로는한국증시에투자하는것을전문으로하는외국의각종펀드들도포함된다.예를들어1984년자본금6,000만달러로설립된코리아펀드는자본을100%미국에서조달했지만한국증시에투자하기때문에코리안페이퍼로분류된다.코리안페이퍼는한국증시가외국인에게처음개방되던1987년까지만해도없어서못팔정도로인기를끌어프리미엄이붙어거래되는것이보통이었으나점차인기가낮아져지난해에는정크본드(쓰레기채권)로분류되는형편없는대우를받았다.코리안페이퍼는국가신용도에따라거래될때프리미엄이나가산금리가붙게되는것이보통이다.특히지난8월러시아모라토리엄사태후국제금융시장에서는코리안페이퍼를비롯한아시아개발도상국증권들이천문학적인가산금리가붙으면서사실상거래가중단되기도했다.
코메르츠지수(Commerz bank-index)
독일주식시장에서 코메르츠은행이 발표하고 있는 주요 60종목의 주가지수를 말한다.
코모디티풀(commodity pool)
선물거래를 투자대상으로하는 투자신탁으로 1980년이후 미국에서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운용구조는 선물브로커의 자회사가 무한책임사원이 되어 펀드의 주체인 합자회사를 설립하고 유한책임사원인 일반투자자를 모집하는 것이다.
코스닥(Kosdaq)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직접금융 조달수단으로서 주식장외거래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1996년 5월에 설립된 매매중개회사이다. 증권협회의 자회사 형태로 자동매매체결시스템으로 구축하여 1995년 7월부터 영업을 개시 하였다.
코스닥등록법인(장외등록법인)(-)
수많은 주식회사 가운데 현재 증권거래소에 주식이 상장이 된 기업의 수는 경우 750여개에 불과하다. 이처럼 상장기업의 수가적은 이유는 증권시장에 기업을 공개하는 요건들이 너무엄격하여 중소기업이나 신기술업체 및 벤처기업들의 경우 상장시키기가 매우 곤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들을 별도로 등록시켜 주식거래가 이루어지도록하여 자금을 여러투자자로 부터 쉽게 조달 받을 기회를 제공하고, 우량기업을 발굴하여 궁극적으로 상장을 촉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장외등록제도가 1987년 4월에 개설되었다. 코스닥증권시장에 등록을 하려면 다음과 같은 요건을 만족해야 한다. 코스닥등록 법인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회사설립후 3년이상 경과하고 납입자본금이 5억원 이상일것, 경상이익이 있을 것, 부채비율이 동업종평균 1.5배미만일 것, 자본잠식이 없고, 감사의견이 적정 또는 한정의견일 것, 100명이상의 소액주주에게 20%이상 공모하여 주식을 분산시킬 것.
코스닥등록주선 증권회사(-)
증권업협회에 장외거래 종목으로 등록하고자 하는 법인을 위하여 제반업무를 대행하여 주는 증권회사를 말한다. 등록 주선증권회사는 발행회사를 위하여 ①등록적합여부 판정, ②유가증권분석 및 유가증권분석 보고서작성, ③당해주식의 분산방법 및 비율조언으로 원활한 유통주선, ④발행회사의 공시사항보고의무, ⑤등록신청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코스닥등록주식(-)
증권업협회에 코스닥시장거래 종목으로 등록한 법인이 발행한 주식을 말하며 코스닥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는 대상물이다. 코스닥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은 대부분 비상장 중소기업의 주식으로서 일반적으로 거래소 상장주식에 비해 성장성은 크지만 투자에 따른 위험 또한 크기 때문에 코스닥시장에서는 투자자보호상 최소한의 제도 적장치로서 거래종목등록 제도를 두어 ①비상장주식중 일정한 요건을 구비한 주식을 증권업협회에 등록하도록하고, ②등록된 종목에 대해서만 코스닥시장거래를 허용하며, ③등록종목에 대하여는 호가, 시세 및 기업공시등에 관한 정보를 투자자에게 제공한다. 증권업협회에 코스닥시장 거래종목으로 등록할 수 있는 주권은 증권거래법 제 3조의 규정에 의해 금융감독위원회에 유가증권 발행인의 등록을 한 법인이 발행한 주권으로서 ①설립경과 년수가 2년이상 경과하여야하고, ②납입 자본금이 2억원 이상이며, ③주식의 분산이 이루어져야 하고, ④최근사업년도말 자본잠식이 없어야하며, ⑤감사인의 감사의견이 적정의견(한정의견포함)이어야 하고, ⑥명의개서 대행을 위탁하여야 하며, ⑦등록대상주권이 통일규격 유가증권이어야 할 것등의 요건을 구비하여야 한다.
코스닥전용펀드(-)
코스닥 전용펀드는 코스닥증권시장에 등록된 기업이나 코스닥등록 이전의 유망기업주식에 주로 투자하는 간접투자상품으로서, 일반주식형편드와 달리펀드자산의 90~100%까지 코스닥등록기업의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펀드를 말한다. 코스닥 펀드에 가입하면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것 외에 코스닥 공모주청약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펀드에 가입하자마자 곧바로 공모주청약자격을 받는 것은 아니며, 청약일 전일현재 1개월 이상 가입해 있는 사람들에 한해 청약자격이 주어진다. 코스닥 전용펀드는 투자신탁회사나 뮤추얼펀드등에서 판매하고 있다. 코스닥 전용펀드는 벤처펀드의 성격을 띠고있어 1~3년정도의 장기투자가 원칙이다. 따라서 중도 환매수수료가 일반주식형 수익증권에 비해 다소높은 편이다. 특히 자본금이 적고 주식유동성이 떨어지는 코스닥 종목의 경우 팔려고 할 때 쉽게 팔리지 않아 환금성에 제약을 받을 수 있다. 코스닥 전용펀드 역시 실적배당이 적용되는 상품이라 원금을 손해볼 수 도있다. 특히 고수익이 기대되는 만큼원금의 손실의 가능성이 그만큼 큰편이다.
코스트푸시 인플레이션(cost-push inflation)
임금인상, 수입원자재가격의 상승, 감가상각의 증대, 이자율 상승 등과 같은 비용상승에 의해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을 말한다. 케인즈언은 비용인상 인플레에 대처하기 위하여 임금상승률의 상한을 정하는 임금가이드라인(wage guideline), 임금과 물가상승을 규제하는 임금·물가통제 등 소득정책의 실시를 주장하고 있다.
코포크지표(Coppock`sIndex)
주가시세 그 자체로부터 앞으로의 주가동향을 예측하는 지표로 일반적으로 코포크지수가 하락에서 상승추세로 전환해서''0''을 상향 돌파하면 매수, 상승에서 하강추세로 전환해서 하락 할 경우를 매도시점으로 판단한다. 계산법은 월중평균지수의 전년대비등락률을 구하고, 최근월에는 가중치 10을 곱하고 10개월전은 가중치 1을 곱하여 합산한다.(단, 이때 계수의 크기를 축소하기 위해10을 나누어주는 것에 유의)즉,1/10{(r1x10)+(r2x9)+.....+(r10x1)}이다. r1, r2, r3,....,r10은 각각 1개월전 증감율, 2개월전 증감율,....,10개월전 증감율을 나타낸다.
콘센트 레터(consent letter)
원래는 미국에서 회계감사인이 기존의 주주총회 보고 목적 등으로 발행된 감사보고서를 다른 용도(대표적인예는 유가증권 보고서)로 사용하는 것을 인정하는 서류로서 감사인의책임 한계를 명확히 하기 위해 설정된 제도이다.
콘탱고(Contango)
실제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높은 상태 즉, 시장베이시스가 (+)인 상태. 원월물시장이 근월물시장보다 프리미엄을 갖는 시장이며 이것을 다른 말로 정상시장(Normal Market) 혹은 보유비용시장(Carrying Charge Market)이라고 한다.
콘트라티에프파동(Kondratiev wave)
40년에서 60년을 주기로 경기가순환 한다는 이론으로서 발생 원인을 대공장, 철도, 운하, 토지개발과 같은 거액의 투자자가 장기건설 기간을 요하는 자본재의 마손과 치환의 집중성에서 구하고 있다.
콘티넨탈방식(continental system)
외환거래소에서 외국환거래를 하는 방식을 말한다. 서독이나 프랑스에서는 공인된 외환거래소가 설치되어 있어 그곳에서 은행과 브로커들이 외환거래를 하고 환율을 결정하는데 이것을 픽싱(fixing)이라고 한다. 외환거래소에서 결정되는 환율은 통상 1일 1회의 직물환율 뿐이며 통상의 외국환거래는 거래소거래와는 별도로 전화에 의한 은행간 거래(텔레폰 마켓)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거래소에 의한 외환거래는 점차 줄어들고 있다.
콜거래(call)
금융기관 상호간에 일시적인 자금과부족을 조절하기 위한 초단기자금의 대차(貸借)를 말한다. 최장만기는 30일 이내로 제한되어 있는데 익일물이 대종을 이루고 있다. 거래단위는 억원이며 최저거래금액에 대한 명시적인 제한은 없다. 콜거래는 국채·지방채·특수채·회사채·CD를 담보로 거래되기도 하나 무담보의 신용거래가 대부분이다.
콜금리 (Call Rate)
금융기관 상호간의 극히 단기의 자금대차인 콜의 금리를 말한다. 콜레이트는 재정자금의 동향이나 개인 기업의 현금수요 등을 배경으로 한 금융시장의 수급사정에 의해서 변동하는데 중앙은행의 의향이 크게 반영된다. 콜금리 중 자금의 공급자금리에 수수료를 더한 것이 수요자 금리다.
콜론 계정(call loan account)
금융기관이 콜자금 공급시 처리하는 계정을 말한다. 이는 거래통화에 따라 원화 콜론과 외화 콜론으로, 자금의 성격에 따라 은행간조정자금 및 환매조건부 채권매수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우리나라의경우 환매조건부 채권매매거래를 실질적인 단기 금융거래로 보아, 1988년1월 1일부터 기존의 원화 콜론계정 외에 환매조건부 채권매수계정을 신설하였으며(금융기관 경영지침개정 ; 은행감독원 감경 9011-351, 1987.12. 7), 은행 및 비은행분을 구분하여 계리하도록 하고 있다.
콜시장(call market)
은행 및 한정된 금융기관이 즉각적으로 이용가능한 자금을 하루 또는 수일 동안 단기적으로 거래하는 시장을 말한다.
콜옵션(call option)
콜옵션은 매수자가 매도자로부터 지정된 날짜(만료일) 이전에 미리 정한 가격(권리행사가격)으로 대상자산을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콜조항(call provision)
채권 또는 채권발행인의 위험수준에 따라 채권수익률의 차이, 즉 수익률 스프레드(yield spread)가 발생하게 된다. 이와 같이수익률 스프레드를 발생시키는 위험 가운데 채권발행자가 채권의 만기이전에 필요한 때 언제든지 채권을 시장가격 또는 일정금액으로 매입, 소각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는 데에 따른 위험이 있으며 이와 같은위험을 수의(隨意)상환위험(call risk)이라 하며, 이때 채권소지자는당초에 기대했던 수익을 실현하지 못할 수 있다. 채권발행인이 수의상환을 원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만기전상환허용조항을 채권 이면에 표시하게 되며, 이를 콜조항이라 부른다.콜조항의 삽입으로 발행인은 채권의 일부 또는 전액을 임의로 상환할수 있게 된다.
콜프로텍션조항(call protection provision)
콜조항과 반대되는 내용으로서, 채권발행일로부터 일정기간동안 채권발행인의 임의상환을 불허하는 조기상환 금지조항을 말한다.(-> 콜조항)
콤비네이션(combination)
동일한 기초주식에 대해서 발행된 서로 다른 형태의 옵션을 동시에 매입하거나 또는 동시에 발행 하는 것을 총칭하는 말로서 대표적인 것에는 스트래들, 스트립, 스트랩 등이 있다.
콩글로머릿 (conglome rate)
서로 다른 업종간의 기업이 합병하는 것으로서 복합기업을 말한다.
쿠션본드(cushion bond)
시장금리보다 높은 이자가 지급되고 할증발행되며 수의상환이 가능한 쿠폰부 채권을 말한다. 이 채권의 특성은 금리변동에 따른 채권의 가격탄력성이 작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쿠폰금리가 높을수록 채권평균만기가 짧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정적 수익을 선호하는 보수적인 투자자들에 적합하며 주로 우량업체 및 공공사업체가 발행한다.
쿠션이론(cushion theory)
다수의 투자자가 특정 주식에 대해 매도포지션(short position)을취하는 경우, 그 주식의 가격은 상승하게 된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매도자들(short sellers)이 매도포지션을 커버(cover)하기 위해 해당주식을 재매입해야 한다는 데 근거하고 있다. technical analyst들은 대개 어떤 주식의 short position 규모가 일일거래량의 두 배를 상회하게되면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본다.
쿠울리 론(Cooley Loan)
미공법 480호에 의해서 제공되는 잉여농산물의 판매대금중일정액을 예치하여 기금을 조성하고, 이를 기초로 특정국가의 사업발전과무역확대를 위하여 제공되는 차관을 말한다. 쿠울리 론은 이 계획을창시한 미공법 480호 개정안의 제안자인 당시 미 하원의원 Harold Cooley의 이름을 따서 붙인 것이다. 이는 원래 미국회사 및 그 자매회사들에게 제공되는 것이었으나 그 범위가 확대되어 수혜국가 민간산업에의 중,장기차관공여도 포함한다.
쿠폰 레이트(coupon rate)
채권에 있어서 확정된 금리를 말한다.
쿠폰부 사채(coupon bond)
사채에 첨부되어 있는 이표(coupon)를 이자지급처에 제시하여 이자의 지급을 받는 사채이다. 일반적으로 이표(利票)는 채권의 하단에 첨부되어 있으므로 사채권자가 이자지급시에 이를 떼어 상환함으로써 이자를 지급받는다.
쿠폰분리채(stripped bonds)
원금부분과 쿠폰이 분리된 미재무성 증권을 말한다. 채권으로부터 분리된 쿠폰과 원금은 각각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되는 제로쿠폰채인데 양자를 총칭하여 쿠폰분리채(stripped bonds)라 한다. 쿠폰분리채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수익증권형태인 TIGER와 CATS 그리고 미재무성이 발행하는 스트립채(Separate Trading of Registered Interest and Principalof Securities ; STRIPS) 등을 들 수 있다.
큐잉시스템(queuing system)
채권발행과 관련, 각국 정부나 금융당국은 발행순서제를 비롯한 각종 기채조정을 실시하는 경우가 있는 바, 이를 총칭하여 queuingsystem이라 한다.
크라우딩 아웃(crowding out)
원래는 경제학 용어로 정부지출이나 조세감면의 증가가 이자율을 상승시켜 민간소비 및 투자활동을 위축시키는 현상을 말한다.
크라운 주얼(crown jewel)
M&A 용어로 피매수회사의 사업부문 또는 자회사 중에서 자산가치, 수익가치 및 사업전망에서 가장 매력적인 사업부문이나 자회사를 말한다.
크레디트 라인(credit line)
외국환은행이 외국환업무에 관해 체결하는 코레스계약에서 환거래은행 내지 고객에게 미리 설정한 신용공여의 종류 및 한도를 말한다. 이는 공여대상은행 내지 고객의 신용상태, 환거래 실적, 보상예금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정되며 유효기간은 일반적으로 1년이다.
크레디트 트란쉐(credit tranche)
IMF 가맹국은 해당국 통화보유액의 200%에 달할 때까지 쿼터를 초과하여 다른 가맹국의 통화를 인출할 수 있다. 그런데 각 가맹국은 이미 할당액의 25 %를 금 또는 SDR 로 그리고 75%를 자국통화로 납입하고 있으므로 자국통화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한도는 통상 그 나머지인 125%(200%-75%)가 되는 셈이다.
크레디트 퍼실리티(credit facility)
코레스 계약에 의해 은행상호간에 외화자금의 단기금융 등 여러 가지 신용을 공여하는 것을 코레스 금융이라하며 이러한 신용공여의 여러 형태를 총칭하여 크레디트 퍼실리티라고 부른다. 이러한 credit facility에는 일반적으로 1) 어음대부(loan bybill), 2) 어음할인(discount of bill), 3) 인수금융(acceptance credit),4) 리파이넌스(refinance), 5) 당좌대월(overdraft), 6) mail credit,7) 신용장 확인 등이 있다. (-> 크레디트 라인)
크로스 레이트(cross rate)
일국 통화에 대한 제3국 통화의 환율을 구하는데 적용하는 기준율의 대상이 되는 통화와 제3국 통화와의 환율을 말한다.
크로스 헤지(cross hedge)
금융선물 헤지 거래에 있어서 선물시장의 거래대상이 한정되어 있는데 비해 현물시장의 금융상품은 무수히 많기 때문에 현물시장 상품과 다른 선물상품이 헤지에 이용되는 경우가 많다.
크롤링 페그(crawling peg)
제한적 변동환율제도에는 와이더밴드(wider band)와 크롤링 페그의 두 가지가 있다. 이 중 크롤링 페그는 Harrod, R. F.에 의해 주장된 것으로 균형환율수준을 반영하는 고정환율제를 보완하여 환율을 소폭, 정기적으로 변동시켜 균형환율 수준을 유지하도록함으로써 국제수지조정과정에 있어서 외환시세의 단기적 안정성과 장기적신축성을 결합하여 환율의 기능을 실현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와이더 밴드)
클라이맥스 지표(climax index)
OBV 지표를 분석하는데 보조적으로 이용되는 지표를 말하는데 이 지표를 작성하기 위해서 종합주가지수 채용종목 중에서 OBV가 상향돌파를 기록한 종목 수를 매일 누계를 차감하여 계산한다.
클럽 딜(club deal)
금융기관이 시장여건이 좋지 않을 때 평소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위험에 상응하는 수익률을 약속하고 증자를 유도해 내는 것이다. 이러한 증자방식은 다수 투자자가 각기 다른 규모의 자금을 제공하고 수익률도 달리 적용받는 ‘신디케이트론’방식과는 달리 모든 증자참여자가 같은 규모의 돈을 내고 같은 수익률을 받아 가는 것이 특징이다.
클레임(claim)
법률상으로는 권리의 주장을 의미한다. 그러나 무역클레임에는 다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매매계약상의 위반행위에 기인하는 손해에 관하여 매매 당사자간에 야기되는 상사분쟁의 배상청구(claimfor trade dispute)이며, 다른 하나는 수송도중의 사고에 기인하는 손해화물의 배상청구(claim for loss and damage of cargo)를 말한다. 매도인 측의클레임으로는 매수인이 대금지급에 관한 지시된 조건을 이행하지 않는경우 등이 있으며, 매수인 측의 클레임으로는 품질불량, 품종상위, 출하지연, 출하부족, 변질 등이 있다. 수입지에서 시황이 악화하는 경우 극히 사소한 결점이 있어도 클레임을 요구하는 것을 마아켓 클레임(market claim)이라한다.
클로즈드 엔드 모기지(closed-end mortgage)
동일담보에 대해서 그 채권 이외의 다른 채권은 동일순위의 담보권으로 발행할 수 없는 것을 말하며 폐쇄담보가 첨부된 채권을 말하기도 한다. 이는 동일순위의 담보권이 설정되지 않는다는것을뜻하므로 순위가 후순위에 있는 채권은 발행할 수 있다.
클리어링 하우스(clearing house)
클리어링 하우스는 미국식이고 영국에서는 세틀먼트 하우스(settlement house)라고 한다.
클린 MMF (Clean MMF )
투신사의 유동성 지원을 위해 허용된 투자신탁 상품 중에 하나로 초단기 채권형 수익증권을 말함. 클린MMF는 투자대상의 신용도를 엄격하게 적용해 투명성과 수익률을 높인 투자신탁상품이다.기존의 MMF상품과 달리 한 달간의 환매제한이 있어 가입 후 한 달 내에 해약하면 수익금 중 70%를 중도해약 수수료를 내야 한다.
클린 오피니언(clean opinion)
기업의 재무관련 보고서가 일반적인 회계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작성되었다는 기업의 회계담당자의 의견서를 말하는데, standard opinion이라고 하기도 한다. clean opinion은 그기업이 재무적인 면에서 반드시 튼튼하다든가 미래에 유망한 기업이라는 것을 대변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부실한 기업도 일반적으로 일반회계원칙에 따라 clean opinion을 작성한다.
클린 플로우트(clean float)
변동환율제도에 있어서 정부가시장에 개입하지 않고 환율이 외환시장의 수급사정에 따라 자유롭게결정되도록 일임하는 것을 말한다. (-> 더티 플로우트)
클린터노믹스(Clintonomics)
세계경제의 글로벌화를 전제로 정부지출의 증대와 인적 투자의 확대를 기본축으로 하는 경제정책을 말한다. 이는 클린턴 대통령의 옥스퍼드대학 동창으로 선거기간 동안 경제홍보자료의 작성을 도맡았던 하버드대학 로버트 라이히 교수의 저서 『국가의 일』에 기초를 두고 있다. 특히 ''놀이마당을 만들어 놓으면 아이들은 와서 놀게 된다''는 라이히 교수의 투자마당론에서 출발한다.
키친파동(Kitchin cycle)
경기의 단기 파동으로서 40개월을 주기로 경기가 순환한다는 이론을 말한다.
킥인 옵션(kick-in-option)
옵션의 기초자산 가격이 처음 설정된가격(울타리가격 barrier price 또는 방아쇠가격 trigger price)에 도달했을때 효력이 발생하는 옵션을 말한다. 이 조건이 기일까지 충족되지 않을경우 옵션이 지닌 권리는 소멸된다. 기초자산가격이 옵션을 계약했을 당시보다 상승한 경우에 효력이 발생하는 옵션, 즉 가격상승시 유효풋옵션(up-and-in put)과 가격이 하락할 경우에 효력이 발생하는 옵션, 즉 가격하락시 유효 콜옵션(down-and-in call)이 있다.
킵웰 레터(keep-well letter)
project finance와 관련된준보증의 한가지로 운영자금확보 보증이라고도 한다. 차입 주체인 기업의모회사 또는 본사가 최저수준의 운전자본유지, 필요한 경우 자금의 추가공급등 일정의무를 준수할 것을 주내용으로 하며 이러한 준보증서가 문서화되면 보증서와 같은 효력을 지니게 된다.
킹스턴체제(Kingston system)
1976년 자마이카의 킹스턴에서 개최된 국제통화기금(IMF) 잠정위원회는 국제통화제도 현안문제에 대하여 중요한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종래의IMF 체제는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었는데 이 결정에 의한 새로운 국제 통화제도를 킹스턴체제라 하며 종래의 브레튼우드체제, 스미소니언체제에 이어 3번째 체제라 할 수 있다. 킹스턴체제는 ① 변동환율제를 인정하고 통화로서의 금의 역할을 축소하며 궁극적으로는 금을 폐화시키며, ② 대외준비자산으로서 미 달러화 대신 SDR 을 기축적 준비자산화하며, ③ IMF 의 신용제도를 확충하고 그 이용조건을 개선하였다는 점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자료:KRX한국거래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