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커뮤니티

증권용어 - 다

프리랜서 김 2009. 4. 17. 20:04

금융/외환,증권/주식,선물/옵션,채권,경제 용어사전



다국적기업(multinational firm)
세계 각지에 자회사, 지사, 생산공장 등을 보유하고 범세계적 규모의 생산, 판매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한다. 다국적기업은 세계의 제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생산활동을 행하고 고도의 경영관리기능과 기술개발, 적극적인 시장개척 등을 통해 국가간의 상호의존관계를 강화하고 기술이전을 촉진시킨다는 긍정적인 면이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세율이 낮은 제3국에 자회사를 설립하고 이전가격의 조작을 통해 조세회피를 도모하여 그 기업활동이 국가주권과 충돌하는 부정적 측면도 있다.
 

다국적은행(multinational bank)
일반적으로는 여러 나라에서 은행업무를 영위하는 국제상업은행을 말한다. 그러나 엄격히 정의하면 거액의 자금수요에 대응하면서 위험을 분산하기 위해 여러 나라의 은행이 출자하여 설립한 은행을 뜻한다. 1964 년에 설립된 Midland & International Bank 가 최초이며 이후 ① 투자은행은 자금원이 제한되어 있고 상업은행은 단기금융 밖에 취급할 수 없어 중장기금융분야의 자금공급이 부족하다는 점, ② 다국적기업의 자금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은행의 대형화·집단화가 필요하다는 점, ③ 각국 감독관청의 규제를 덜 받고 효과적으로 해외영업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 등을 배경으로 많은 다국적은행이 설립되었다.
 

다리빼기(Legging Out, Leg up, Lifting a Leg)
거래자가 straddle의 나머지 한쪽 면을 행사하여야 하는 위험을 안고, straddle의 한 쪽 면을 행사하는 것을 말한다.
 

다마토 법(D' Amato legislation)
1996년 8월 5일 채택한 미국의 이란 및 리비아 제재법을 말한다.동 법은 ① 국제테러자금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수입원의 발생억제② 대량살상무기구입에 필요한 자금조달 제한 ③ 리비아의 UN 결의안준수압력 등의 목적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동 법은 이러한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란과 이라크의 석유자원 개발에 미화 4천만달러 이상의 신규투자를 하는 기업에 대한 제재권을 대통령에게 부여하고있다. 가능한 제재조치들로는 수출허가거부, 미국 금융기관으로부터의대출 또는 신용수혜 금지, 미정부채권 프라이머리 딜러 지정금지, 정부조달(governmentprocurement) 참여기회 금지, 위반업체의 수입금지 등이 있다.
 

다목적 옵션퍼실리티(Multiple Option Facility (MOF))
은행들이 차입자 임의로 몇 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자금을조달할 수 있도록 옵션이 부여된 금융수단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러한옵션이 부여된 금융수단을 다목적 옵션퍼실리티라 한다. 통상 유로note시장이나 미국 CP 시장에서 발행자의 신용도에 대해 높은 주의를 기울이는미국 CP 투자자들에게 은행이 신용위험을 부담하고 있다는 안정감을주기 위해 보증한도를 설정해 주거나, 기업이 일시적인 목적으로 즉시사용할 수 있는 특별자금을 포함한 은행대출 중 어느 것이나 이용할수 있도록 해 준다는 의미에서 다목적 옵션퍼실리티라 불리운다.
 

다우이론(-)
이것은 주식시장에 관한 기술적 분석의 창시자로 불리는 다우가 주창한 이론으로, 다우 공업 주 30종 주가 평균과 철도 주 20종 주가 평균과의 상호 움직임으로부터 뉴욕시장의 주가의 중 / 장기 추세를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우존스식주가 지수(Dow-Jones stock index)
주가지수를 구성하는 상장종목을 일부 우량주만을 선정하여 산출하는 지수를 말하는 것으로 다우존스식 주가지수는 지수의 구성종목이 거래를 활발하고 시황을 대표할 만한 소수의 우량주를 대상으로 산출되므로 시황을 민감하게 반영하며 가중치가 없어 지수구성 종목의 가격만을 평균함으로써 계산이 간단하여 수작업으로 의해서도 산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반면 구성종목의 가중치를 동등하게 취급함으로써 주가변동이 큰 일부종목에 영향을 받으며 지수구성종목을 상장종목 중 일부만을 채용하고 있어 시장 전체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어려우며 지수구성종목의 증자시 제수의 변경으로 인한 권리락 수정을 하므로 증자의 빈도가 높을 경우 제수가 감소되어 주가변동이 실제보다 크게 나타난다는 단점이 있다.
 

다우존스주가평균(The Dow Jones Average )
1884 년 미국의 투자분석가이며, 월스트리트 저널(Wall Street Journal)의 창시자인 다우 존스에 의하여 처음 발표된 주가지수이다. 처음에는 거래가 활발한 대표적인 주식 11 종목(9 종목이 운송주)을 선정하여 주가평균을 산출하였으나 현재는 공업주 30 종 평균, 운송주 30 종 평균, 공공주 30 종 평균을 발표하고 있으며 다우존스평균지수는 이 세 종류의 주가평균을 평균한 것이다. 지수의 산출방법은 채용종목의 주가를 채용종목수로 나누어 산출하는 방법을 쓰고 있으며 주식분할, 권리락 등의 변화에 대하여 항상제수(恒常除數)로 수정하여 사용하고 있다.이 항상제수는 주가평균을 산출한 최초의 시점에서는 채용종목수와 항상제수가 동일하지만 주식분할, 유무상증자에 의한 권리락, 채용종목의 추가 또는 삭제 등의 요인에 따라 수정을 함으로써 항상제수는 채용종목수와 서로 다른 수치로 나타난다. 다우존스주가평균은 가중치가 부여되지 않아 주가가 높은 일부 종목에 의해 그 값이 좌우되기 쉬우며, 대상종목이 소수에 그쳐 전체 시장동향을 정확하게 반영하기 어렵다.
 

다우존스지수(Dow Jones Average)
다우존스사가 1884년 7월 3일 발표해 대표적인 우량주만 골라 그 종목의 주가평균을 산출하는 다우(Dow)방식 주가지수의 원조이다. 다우식 주가지수는 채택된 종목의 주가평균을 기준시점 주가평균으로 나누어 산출한다.
 

다운스트림 게런티(downstream guarantee)
다운스트림 게런티(downstream guarantee) → 업스트림 게런티(upstreamguarantee)
 

다운틱(Down Tick)
바로 직전에 체결된 매도가격보다 더 낮은 가격을 말한다.
 

다이나믹 페그(dynamic peg)
다이나믹 페그란 제한적 변동환율제인 크롤링페그(crawlingpeg)에 와이더밴드(wider band)를 가미시킨 것으로, 환율을 정기적으로소폭 변동시키되 그 변동가능폭을 보다 넓게 허용하는 방식이다. 이는 크롤링페그와 와이더밴드 등의 장점을 활용하려 한제한적 변동환율제라고 할 수 있다.
 

다이렉트어음(direct paper)
상업어음의 발행은 전문딜러를 통해 발행하는 방법과 발행자가 딜러를 선정하지 않고 직접 발행하고 판매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이때 전자에 의해 발행되는 상업어음을 딜러 어음(dealer paper), 후자를 다이렉트 어음이라고 한다. 다이렉트 어음은 발행규모는 크나 딜러수수료의 절감이 가능하고 딜러 어음에 비해 금리가 낮으며 주매입처가 기관투자가들로 구성되어 있어 미국의 경우 대부분의 대형금융회사나 은행지주회사가 이 방법으로 상업어음을 발행하고 있다.
 

다자간원조(multilateral aid)
선진국이 후진국에 원조를 제공하는 방식에는2국간원조(bilateral aid)와 다자간원조(multilateral aid)가 있다.2국간원조는 두 나라 사이에 원조가 수수되는 것으로 두 나라가 역사적으로특수한 관계에 있거나 또는 원조국과 피원조국이 원조의 수수에 의해상호이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경우에 이용된다. 다자간원조는 주로 IBRD, IDA, IFC 등 국제금융기구가 원조를 할 때 이용되는 방식이다. 피원조국의 입장에서는 원조국의 정치적, 경제적영향이 덜하다는 점에서 2국간원조보다는 다자간원조가 유리하나, 일반적으로2국간원조가 다자간원조보다 훨씬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다자간투자협정(Multilateral Agreement on Investment (MAI))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외국인 직접투자를 보호 촉진하자는취지로 OECD가 체결을 추진하고 있는 다자간 규범이다. 95년부터 논의가시작되었는데, 우리나라는 OECD 가입초청 이후인 1996년 10월부터 참여했다. 동 협정은 ① 제조업 직접투자뿐아니라 금융투자도 투자범위에 포함시키고 ② 투자자 및 투자에 대한내국민 대우와 최혜국 대우 ③ 핵심인력의 자유로운 이동 ④ 민영화때외국투자자 참여 보장 등이 주요 내용이다. 따라서 MAI가발효되면 제조업뿐 아니라 금융시장도 전면 개방하는 효과를 가져오므로 '제2의 우루과이라운드' 협상이라고도 불린다.
 

다중기간분석 모델(multi period model)
옵션가격 결정모델 중의 하나이다. 분석대상기간마다 원자산의 가격이 일정금액 오를 것인가 또는 내릴 것인가를가정한 후 분석하는 수법을 이용하여 옵션의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다중머리어깨모형(multipleheadand shoulder patterns)
증권의 기술적 분석 중의 한 형태로 머리어깨모형(head and shoulder formation)이 변형된 형태이다. 즉, 이 모형은 단순한 삼봉천정형 및 삼봉바닥형에 비해 셋 이상의 요소, 즉 여러 개의 어깨와 머리로 구성되어 나타나는 형태로서 모형의 의미나 해석방법은 단순삼봉형과 비슷하다. 그러나 전형적인 삼봉형에 비하여 형성기간이 길기 때문에 반전이 비교적 완만하게 이루어지는 시점에서 자주 형성되며, 모형의 대칭성이 보다 강하게 나타난다.
 

다지수모형(Multi-Index Model )
포트폴리오 분석방법의 하나로서 증권수익률의 변동을 2개 이상의 공통요인(Common Factor)과의 공분산(Covariance) 관계에서 파악하는 모형이다. 단일지수모형에서는 증권수익률의 변동을 유일한 공통요인으로 시장포트폴리오 수익률이라는 단일지수(Single Index)와의 선형적 관계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모형이었지만, 다지수모형에서는 증권수익률이 시장포트폴리오 수익률 이외에도 경제의 산업생산성성장률, 물가상승률, 통화량증가율, 유가변화율 등의 공통요인의 변화에 따라 민감하게 변동한다고 본다.
 

단기금융상품(shirt-term money)
은행, 비금융기관, 정부, 지방자치단체 等이 발행한 위험도가 낮고 만기가 짧으며 유동성이 높은 무담보채무증서(unsecured IOUs)이다.
 

단기금융시장(money market)
금융자산의 만기가 1년 미만을 단기금융시장이라고 하고, 그 이상을 장기금융시장이라 한다. 단기금융시장은 콜 시장, 재정증권시장, 어음시장, 환매채시장 등으로 분류되고 장기금융시장은 주식과 채권시장으로 분류된다. 일반적으로 단기금융시장을 화폐시장, 장기금융시장을 자본시장이라고 한다. 단기금융시장이란 장기금융시장과 원활한 연계관계를 맺고 발전하여야 효율적인 금융시장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여 나갈 수 있다. 그런데 단기금융시장이 발달되지 않아 각종 금융기관간 자금이동이 단절되어 공개시장 조작 등 간접규제방식에 의한 통화관리를 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단기금융시장의 발전은 시장기능 에 다른 통화관리를 위해서 불가피하게 전제되어야 하는 과제이다.
 

단기금융시장 상호기금(-)
원본의 안전성과 유동성을 유지하면서 그 운용수익률을 최대로 하는 것을 목적으로하여 주로 단기금융상품에 운용하는 개방형 투 자신탁의 일종이다MMF의 투자대상은 1) 잔존기간 1년 이내의 정부증권, 정부기관채, 2) CD및BA은행인수 어음), 3) CP, 4) 상기 증권을 대상으로 하는 RPS(현선거래)이다. MMF는 1971년 미국의 투자회사인 리저브펀드에 의해서 창설되었으나 초창기에는 거의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1974년이후 1차 오일쇼크에 따른 인플레이션의 심화로 시중 금리가 급상승한 것을 배경으로 MMF는 단기금융 상품수익률이 예금금리를 대폭적으로 상회 하는 가운데 수익성, 안정성, 유동성을 겸비한 상품으로서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다. 한편 MMF의 급성장은 MMC, SSC등 대항상품과 CMA등 응용상품을 탄생시켰으며 은행, 보험회사등이 증권회사와 제휴로 종합금융서비스, 소위 금융콩글로머리트를 지향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는 등 금융시 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
 

단기금융시장 펀드(MMF: Money Market Fund )
금융 자산의 만기가 90일에서 1년 미만인 단기금융상품에 집중 투자하는 초단기공사채형 상품. CD(양도성 예금증서)나 CP(기업어음) 콜론 등 수익률이 높은 단기 상품에 100%까지 투자할 수 있고 주식은 편입하지 않는다. 
 

단기금융시장 헤지(money market hedge)
환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단기금융시장을 이용하는 헤지를 말한다. 이 방법은 선물환을 이용한 헤지와 유사하나 비용발생의 근원이 다르다는 차이점이 있다. 즉, 단기금융시장을 이용한 헤지의 비용은 금리격차에 의해 결정되나 선물환을 이용한 헤지비용은 선물환율에 의해 좌우된다. 이 방법은 금리평가이론에 따를 경우 모든 시장이 효율적이라면 모든 비용은 동일해야 하나 실제로 모든 시장은 효율적일 수 없기 때문에 금리평가이론이 반드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단기금융업무(shirt-term money work)
어음 및 채무증서의 발행·할인·매매·중개·인수 및 보증, 어음관리계좌(cash management accounts ; CMA) 업무, 팩토링업무, CD 및 공개시장조작 대상증권의 인수·매매 및 중개 등을 말한다.
 

단기금융투자신탁(MMF : money market mutual fund)
단기금융시장에서 자금을 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국의 투자신탁을 말한다. 1971년에 발족하였으나 초창기에는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고금리를 배경으로 하여 폭발적인 성장세가 이루어져 미국에 있어서 소위 금융혁명의 기폭제가 되었다. MMF의 운용대상자산은 TB(재무성증권), CD, CP등이 있으며 매매단위는 500∼1,000달러, 해약은 자유로 되어 있다.
 

단기매매전략(hit and run)
주식시장에서는 주가가 항상 변하기 때문에 이를 정확히 예측하여 매매의사를 결정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단기면세기금(short-term tax-exempt funds ; STEF)
1977 년에 개발된 미국의 신금융상품으로 투자수익에 대한 면세혜택을 받고 있는 점을 제외하고는 MMF 와 유사한 단기투자신탁이다. STEF 수익에 대해 조세가 부과되지 않고 있는 것은 출자금의 운용대상자산이 이자소득에 대한 연방소득세의 적용이 제외되고 있는 주(州) 및 지방정부채에 한정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STEF 는 고율의 한계소득세율이 적용되는 투자자에 의해 주로 이용되고 있다. 증권·보험·투자회사를 위탁자로 하는 STEF 에의 출자 및 출자금의 회수는 구좌당순자산가액을 기준으로 동기금 지분(口座)의 매입 및 매도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기금의 운용수익도 투자자에게 배당형태로 지급된다.
 

단기면세투자신탁(Short-Term Tax-Exempt Funds (STEF))
1977년 개발된 미국의 신금융상품으로, 투자수익에대해 면세혜택을 받는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MMF와 유사한 단기투자신탁이다.이 상품의 투자수익에 대해 면세혜택이 적용되는 이유는 그 운용대상자산이이자소득에 대한 연방소득세의 적용이 면제되는 주 및 지방정부채에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단기무역신용(-)
수입업자가 물품을 인수한 후 일정기간이 지난 다음에 대금을 결제하는 일종의 외상거래를 말한다. 이것은 기한부신용장(유전스 L/C)방식과 무신용장 인도인수(D/A)방식의 2 종류가 있다. 기한부신용장방식은 수입업자의 거래은행이 신용장을 발급하여 수입대금의 지급을 보증하고 있는데 반해 무신용장 인도인수방식은 은행이 대금지급을 보증하는 신용장이 발급되지 않고 수출업자가 수입업자에게 직접 신용을 제공하는 형태이다. 따라서 D/A 방식이 기한부신용장방식보다 수출업자의 대금회수 위험부담이 크다.
 

단기성투기자금(hot money )
국제 금융시장의 불안정을 가져다주는 주요요인으로 지적되는 것이 단기성 투기자금의 유출입 이며, 그 대부분을 미국계 자금으로 알려지고 있다. 미국계 자금은 1970년대 산유국의 오일 머니나 1980년대 후반 일본의 막대한 경상흑자를 배경으로 한 재팬 머니와는 상이한 흐름을 갖고 있다. 즉 산유국과 일본의 경우에는 모두 경상흑자국으로서 이들 자금이 장기적 성격을 지녀 자연스 러운 자본의 유출인 데 반해 미국은 재정수지 및 경상수지가 모두 적자인 상태에서 금융수익을 목표로 자금이 이동하고 있다. 이런 미국자금의 이동은 대규모 적자국인 미국의 회전대로 한 자금의 유출입이라는 성격을 가져 흐름이 극히 단기적이며 항상 달러 가치의 불안이 따라 다닌다. 미국자금의 유입으로 동남아와 중남미의 개도국 주식시장은 1993년까지 높은 상승세를 보였으나 1994년 2월부터 시작된 FBR의 연이은 금리인상으로 미국자금의 본국 환류가 이루어지자 개도국 주식시장은 상당한 침제에 빠지게 되었고 멕시코의 페소화의 위기도 결국 미국계 자금의 이탈의 주도하였다. 이와 같이 미국계 자금은 다른 자금에 비해 단기금융수익을 노린 증권투자의 비중이 높고 상당 부분 파생금융상품과 결합되어 투기성이 강해져 달러 폭락 등 외환시장의 불안정 요인이 되고 있다.
 

단기예측(-)
예측 기준 기간이 아주 짧은 주가 예측으로서, 보통 1개월 이내의 예측을 말한다.
 

단기차환채권(short-term roll-over notes)
주로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 프로젝트 건설 또는운용과 관련된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발행, 유통되는 채권으로, commercialpaper(CP)와 유사한 단기금융상품이다. 이 채권은 저렴한 이자비용이 장점이라고 할수 있으나, 시장규모는 CP시장에 비해 작아 유통성은 낮은 편이다. 이채권은 장기자본차입을 위한 크레디트라인과 동시에 이용되는 경우가많으며, 이 경우 이 채권의 이자에는 크레디트라인의 수수료도 포함된다.
 

단기채(short-term bond)
우리나라의 경우 통상적으로 상환기간이 1년 이하의 채권을 단기채권이라 한다. (통화안정증권, 양곡기금증권, 금융채 중 일부)
 

단기추세(-)
통산 6일 미만의 단기적 주가 움직임을 의미하며, 증가추세는 셋 또는 그 이상의 단기추세로 구성됨.
 

단기투자자(day-to-day trader)
유가증권 투자시 장기보유를 통한 경영권 참가나 배당금 수령 등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단기간의 매매를 통해 차익을 얻을 목적으로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을 말한다. 이들 단기투자자들은 거래규모는 적지만 빈번히 매매하는 경향을 갖고 있다.
 

단독주주권(-)
권리행사의 제한방법에 따라 주주의 권리는 단독주주권과 소수주주권으로 나누어진다.
 

단리(-)
이자에 대한 이자는 없고 원금에 대한 이자만이 만기에 일시적으로 지급되는 방식.
 

단리법(simple interest method )
금리계산의 한 방법으로 이자액이 경과기간에 정비례하므로 원리합계가 경과기간의 1 차함수가 되는 계산법을 말한다. 즉 원금을 P, 1년의 이율을 i, 경과기간을 n년, 이자액을 I, 원리합계를 S라고 하면 I=Pni, S=P+I=P+Pni=P(1+ni) 가 된다. 일반적으로 계약기간이 1~2년의 금융거래에는 단리법을 이용하고 그 이상의 장기간에 대해서는 복리법을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리고 증권분석에 대해서는 통상 복리법을 사용하는 것이 타당하며 만기 1년 이하의 할인채 등에 대해서는 단리법을 사용한다.
 

단리채(-)
이자가 이자지급기간 동안 단리로 지급되어 만기 상환시에 원금과 이자를 동시에 지급하는 채권을 말한다. (양곡증권, 토지채 중 일부)
 

단명어음(single name paper)
차입자를 발행자, 은행을 수취인으로 하는 약속어음형태로 이루어지는 대출을 어음대출(loans on bills)이라고 하는데, 이 때 주고 받는 약속어음은 어음상의 채무자가 1인이기 때문에 복수의채무자가 등장하는 할인어음과 구분하여 단명어음이라고도 한다. 즉,어음대출에 이용되는 어음이 단명어음이다.
 

단수주(-)
1주 미만의 계산상으로만 존재하는 주식이다. 증권거래소 매매의 기본단위인 10주미만의 주식은 단주라고 하는데 이 단주에도 미치지 못하는 적은 수의 주식을 말하는 것이다.
 

단순자기자본비율(gearing ratio)
은행의 총자산에 대한 자기자본비율을 말한다.은행경영의 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급능력을 초과한 자산의 팽창을억제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각국의 금융당국은 일정수준 이상의단순자기자본비율을 유지하도록 가이드 라인을 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총자산 산출에 있어 은행의모든 자산을 단순합계한 것이기 때문에 자산리스크 정도에 따른 자기자본충실도의적정유지선 산정에는 다소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따라 국제결제은행은 1987년 12월 [BIS자기자본비율 규제안]을 발표하였으며 1992년부터 적용하도록 권고하였다.
 

단순주가지수(simple price index)
채용되는 주식종목의 가격합계를 기준시점과 비교시점별로 따로 계산하고 비교시점의 주가합계를 기준시점의 주가합계로 나누어서 그 상대치를 구하여 주가지수로 하는 방법이다. 예컨대 채용하는 주식이 n개라 하고 기준시점의 각 주식가격을 Pi0(i=1,2,…,n), 비교시점(t)에서의 각 주식의 가격을 Pit(i=1,2,…,n)라고 하면 기준시점의 주가합계는 ★ 이며 또한 비교시점의 주가합계는 ★ 가 된다.
 

단순주가평균(-)
주로 주가의 일반적인 수준을 파악하는 데 활용되고 있으며 평균 배당률과 대비하여 주식의 수익률 수준을 산출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다만, 증자에 의한 권리락, 주식 분할, 채용 종목의 변경 등이 있을 때 주가의 연속성이 없어진다는 단점이 있어, 장기적인 주가 흐름의 변화를 관찰하는 데에는 부적절하다.
 

단순통화스왑(straight currency swap)
국적이 다른 두 기업이 일정 기간동안 이종통화표시자금을 필요로 할 경우 현물환율로 환산한 동일 금액을 교환한 다음 일정 시점에서 그 동안의 환율변동과는 관계없이 최초 거래시의 현물환율로 재교환할 것을 약정하는 거래를 말하며 직접통화스왑이라고도 한다.
 

단순평균배당수익률(-)
대상종목의 배당수준을 보여주는 지표로서 산출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그 하나는 각 종목의 1 주당 배당금을 더하여 이를 각 종목의 주가합계로 나누는 방식(총화법)이고, 또 다른 하나는 종목별로 계산된 배당수익률은 모두 더하여 이를 종목수로 나누는 방식(상대법)이다. 전자의 방식에 의한 배당수익률은 상장주식에 대하여 종목별로 동일한 주식수만큼 균등하게 투자한 경우의 배당수익률을 나타내며, 후자의 방식은 상장종목별로 동일한 금액만큼 투자한 경우의 배당수익률을 나타내 준다. 어떤 방식에 의한 평균배당수익률이 좋은가는 이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 우리나라 증권거래소에서는 산출대상종목의 1 주당 배당금합계를 주가합계로 나누는 총화법에 의한 배당수익률을 산출하여 발표하고 있다.
 

단순헷지(naive hedge)
현물시장의 가격변동에 따라 보유자산의 가치변동을 예상한 헷져가 선물계약을 이용하여 가격변동위험을 회피하고자 할 때에는 몇 단위의 선물계약을 매입·매도해야 할 것인가를 결정하여야 한다. 이때 선물거래로 인한 이익이나 손실이 현물시장에서의 손실이나 이익과 정확히 일치하는 선물계약수를 헷지비율이라고 한다. 이 헷지비율을 결정하는 가장 단순한 방법은 현물포지션과 동일한 액수의 선물환포지션을 취하는 것인데, 이를 단순헷지라고 한다.
 

단위신탁(-)
불특정다수의 저축자(투자자)로부터 자금을 흡수, 이를 단일자금화하여 전문적인 투자관리자에게 위임하는 제도로서 우리 나라의 증권투자 신탁 제도와 비슷하다.
 

단위형 금전신탁(-)
은행에서 판매하는 간접투자상품으로 수익증권과 유사한 실적배당 상품. 1년 이내에는 원칙적으로 중도해지가 불가능하다는 점, 모든 상품에 대해 채권시가평가제가 적용된다는 점에서 수익증권이나 기존의 은행신탁상품과도 차이가 있다. 주식 및 파생상품에는 30%이상 편입할 수 없다.
 

단위형 투자신탁(Unit Investment Trust )
신탁기간(만기)이 미리 정해져 있는 투자신탁. 구입 시기는 모집(또는 특별히 정해져 있는 판매기간)에 한정하고 운용도중에 자금을 추가하지 않는다. 환매여부에 따라서 상환시까지 환매가 불가한 것, 일정기간만 환매가 불가한 것, 언제라도 환매가 가능한 것 등이 있다. 단위형 투자신탁에 투자시 환매여부에 대해 주의해야 한다.
 

단위형 금전신탁(-)
은행에서 판매하는 간접투자상품으로 수익증권과 유사한 실적배당 상품. 1년 이내에는 원칙적으로 중도해지가 불가능하다는 점, 모든 상품에 대해 채권시가평가제가 적용된다는 점에서 수익증권이나 기존의 은행신탁상품과도 차이가 있다. 주식 및 파생상품에는 30%이상 편입할 수 없다.
 

단위형 투자신탁(Unit Investment Trust )
신탁기간(만기)이 미리 정해져 있는 투자신탁. 구입 시기는 모집(또는 특별히 정해져 있는 판매기간)에 한정하고 운용도중에 자금을 추가하지 않는다. 환매여부에 따라서 상환시까지 환매가 불가한 것, 일정기간만 환매가 불가한 것, 언제라도 환매가 가능한 것 등이 있다. 단위형 투자신탁에 투자시 환매여부에 대해 주의해야 한다.
 

단일가매매(-)
일정시간 동안 접수한 호가를 하나의 가격으로 매매체결시키는 방식으로 수요와 공급을 집중시켜 시장의 균형가격을 도출할 필요성이 큰 경우에 이용된다. 즉 장개시 시점에서의 최초가격, 시장의 전부 또는 일부가 정지된 후 재개시 최초의 가격, 매매거래중단후 재개시 최초의 가격, 장종료시의 가격, 정리매매종목의 경우에 이용된다.
 

단일유럽의정서(Single European Act)
유럽공동체(EC) 설립을 규정한 1958년 로마조약을개정하여 1992년 EC통합을 향한 제도적 기반을 확립한 조약이다. 1985년12월 룩셈부르크에서 열린 EC정상회담에서 최종합의가 이루어지고 1987년7월 정식 발효하였다. 그 주요내용으로는 1) 의사결정방식에 있어 기존의만장일치방식에서 가중다수결방식으로 이행 2) EC 가맹국시장의 완전통합3) 외교, 안전보장 면에서 정치협력의 촉진 등이 있다.
 

단일은행제도(unit banking system)
은행이 지점을 보유하지 않고 하나의 점포만으로영업을 영위하는 특유한 은행제도로서 주로 미국에서 채택하고 있다.국토가 광활한 미국에서는 교통, 통신이 발달하지 못했던 시절 소규모마을이 하나의 생활단위를 이루었는데 이에 대응하여 은행제도도 자연스럽게단일은행 중심으로 발달했다. 아울러 이 제도에는 wild cat bank 시대에원격지의 지점이 은행권을 남발한 데 대한 반성, 그리고 지점설치를통한 대형은행의 금융력 독점에 대한 거부감이라는 역사적 배경을 갖고있다. 미국에서는 교통, 통신이 발달한 오늘날에도전체 은행의 약 절반 가량이 단점은행이다. 이 은행은 소재지의 고객수요를 정확히 파악하여 가장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있으나, 금융규제완화의 일환으로 주간업무제한이 완화되고 대형은행의지점설치가 늘어나면서 쇠퇴하는 추세에 있다. (→ 와일드 캐트 뱅크)
 

단일지수모형(single index model)
포트폴리오선택이론을 실무적으로 응용하기 위하여 샤프(W.F.Sharpe)에 의해 최초로 제시된 모형으로 시장모형(market model)이라고도 한다. 이 모형은 증권시장 전체의 수익률 변동을 적절하게 나타내주는 어떤 하나의 시장지표(market index)가 존재하고 각 증권의 수익률과 이 시장지표 사이에 단순회귀계수가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어떤 증권 j 의 수익률과 시장수익률 사이에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성립한다. *Rj=aj+bjRM+ej, 단, aj:회귀식의 상수(수직축 절편), bj:회귀식의 기울기(베타 계수), RM:시장수익률(시장지표), Rj:j 증권 수익률, ej:오차항(잔차)
 

단자회사(short-term investment finance company)
단기금융시장에서 자금의 대차 또는 중개를 주요업무로 하는 회사를 말한다. 국내 단자회사는 단기금융업법에 의해서 설립되었으며 그 목적은 사금융을 제도금융으로 유도하여 양성화하고 단기금융시장을 조직화하여 금융근대화를 촉진하는 것이었다. 단자회사는 6 개월 미만의 어음 및 채무증서발행, 어음할인, 매매인수, 보증과 CMA(어음관리구좌)업무 등을 취급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정부는 단자회사가 설립목적에 따라 그 소임을 어느 정도 수행하였다고 보고 또한 금융권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너무 비대해졌다고 판단하여 단자회사를 은행, 증권회사 또는 종합금융회사로 업종전환을 유도하고 있다.
 

단주(Odd Lot)
증권시장에서 매매수량단위 미만의 주식을 말한다. 신속하고 정확한 거래를 위하여 증권거래소 업무규정에서는 매매수량단위를 규정하고 있다. 단주는 매매수량단위에 미치지 못하는 수량의 주식으로 거래소에서는 정규시장이 아닌 시간외시장에서 매매가 가능하다. 현재 거래소시장에서의 매매수량단위는 10주이다.
 

단주매각대금(-)
신주발행 자본의 감소 또는 회사합병으로 인한 주식병합등의 경우에 발생하는 단주를 매각하여 취득한 대금을 말한다. 상법상에는 자본감소나 회사합병으로 인한 주식병합의 경우에는 병합에 적당하지 아니한 부분에 대하여 발행한 신주를 경매하여 각 주수에 따라 그 대금은 종래의 주주에게 지급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거래소의 시세있는 주식은 거래소를 통하여 매각하고, 거래소의 시세가 없는 주식은 법원의 허가를 받아 경매외의 방법 으로매각할 수 있다.
 

달러 평균법(dollar average method or dollar cost averaging)
하나의 주식(상품) 또는 수개의 주식을 장기간에 걸쳐정기적으로 주가의 고저에 상관없이 일정금액으로 구입하는 방법(포뮬러방식의 일종)을 말한다. 이 방법에 의하면 자동적으로 높은 가격의 주식의경우는 매입하는 주식수가 적어지고, 낮은 가격의 주식의 경우는 매입하는주식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1주당 취득가격을 비교적 낮은 가격으로 평균화하는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주식투자 방법은 투자자의 투자판단에는비이성적인 감정이 항상 따라 다니기 때문에 예측이 적중할 확률이 낮다라는경험적인 사실과도 관련이 있고, 장래를 예측할 때 발생하는 위험을회피하기 위해 기계적으로 투자에 대한 타이밍을 결정하기 위한 것이다.(→포뮬러 펀드)
 

달러부족(dollar shortage)
2차대전 후 미달러화가 국제통화제도의 기축통화로된 상황에서 미국 이외의 세계 각국의 달러보유고가 절대적으로 부족했던상태를 가리킨다. 이러한 상황은 1950년대 중반까지 지속되었는데 당시기축통화국인 미국이 월등한 국제경쟁력을 바탕으로 거액의 국제수지흑자를기록한 데 반해 다른 나라들은 국제수지가 적자를 기록하여 이들 나라에서달러의 부족상태가 초래되었다. 미국 이외의 국가들의 달러부족은 이들 나라의수입능력 위축을 초래하는 바, 이는 국제무역의 순조로운 발전에 심각한위협으로 받아들여졌다. 이에 따라 미국은 마샬플랜 등 대외원조를 통해달러를 공급하였으며, 이후에는 경쟁력을 회복한 유럽국가들의 국제수지가호전되면서 달러부족 사태가 해소되었다. 1960년대에는 미국의 국제수지가 급격히 악화되면서달러부족사태는 달러의 과잉공급으로 전환되었으며 이로 인한 달러의신인도저하가 국제통화제도의 새로운 문제로 등장하였다.
 

달러위기(dollar crisis)
1960 년대 들어 미국의 국제수지 악화를 배경으로 달러화의 신인도가 급격히 저하되어 달러화의 불안정이 고조되었던 상황을 말한다. 1958 년 이후 준비통화국인 미국의 국제수지 적자는 악화된 반면 일본 등 각국의 국제수지는 흑자로 돌아서 달러보유고가 크게 늘어났다. 이에 따라 각국은 미국에 금태환을 요구하였으나 미국이 이에 원활히 대응하지 못하자 금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났다. 그 결과 국제금융시장에서는 금가격이 폭등하였으며 상대적으로 달러 가치는 커다란 하락압력에 직면하였다. 결국 미국은 1971 년 닉슨선언으로 달러의 금태환보증을 포기하게 되었고 달러가치 안정에 기초한 고정환율제도는 점차 변동환율제로 이행하게 되었다.
 

달러평균법(dollar cost averaging)
소극적 투자관리기법의 하나로 주기적으로 일정금액을 특정 종목 또는 포트폴리오에 투자하는 방법이다. 이 기법을 이용하면 주가가 높을수록 매입 주식수는 적어지고, 주가가 낮을수록 매입 주식수는 많아지게 되어 평균매입단가는 평균주가보다 낮아지는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이는 낮은 가격에서는 보다 많은 주식을 매입할 수 있으며 평균매입단가가 매입 주식수를 가중치로 하여 계산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효과는 이미 투자한 금액이 적을 때에 크게 나타나나 주가가 상향추세일 때에는 별 의미가 없다.
 

달러풀(dollar pool)
2차대전 중 영국이 전비조달방법의 하나로, 캐나다를제외한 자치령, 식민지, 위임통치령과 협정을 맺고 이들이 획득한 달러를모두 영국에 집중시켰던 제도를 말한다. 이 제도의 실시로 스털링권국가들은 달러권 국가에 대한 수출로 획득한 달러를 파운드화를 대가로영국에 매각하고 대신 필요한 달러를 영국에서 공급받았다.
 

담보권설정(real rights granted by way of security)
부동산의 담보취득은 저당권에 의하며 근저당권의 취득은 채무관계자와 저당권 설정계약을 체결하고 등기, 등록을 해야 한다. 동산은 부동산에 비하여 담보가치가 저렴하고 관리가 곤란해서 담보로서 적당치 않으나 담보물건을 채권자가 직접 점유하는 질권이나 채권자에게 이전하는 양도담보로 담보취득이 가능하다. 유가증권의 경우는 기명유가증권은 질권설정 등록으로 가능하나 무기명유가증권은 질권으로 담보취득을 해야 한다. 은행예금 및 적금은 증서의 점유, 확정채권이나 무체재산권은 등록질, 약식질 등의 방식에 의한다.
 

담보부 사채 신탁(mortgage bonds trust )
담보부 사채란 주식회사가 사채를 모집하는 경우 그 사채발행에 대해 부동산 또는 기타 재산을 담보로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사채의 원금상환 및 이자지급을 물적으로 보증하기 위한 것이다. 이때 담보를 개개의 사채권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므로 신탁은행에 일괄 신탁, 모든 채권자의 담보에 대신하는 것을 담보부사채 신탁이라고 한다. 이 경우 신탁은행은 총채권자에 대해 사채 원리금 상환의 책임을 부담한다.
 

담보유가증권(collateral securities)
증권금융회사가 증권인수자금 대출, 증권기관 운용자금 대출, 주식매입자금 대출시 담보로 취득할 수 있는 유가증권을 말한다. 증권금융회사는 채권의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대출자금이 일정한 목적에 사용되게 하기 위하여 대출의 종류별로 담보유가증권을 정해 놓고 있다. 담보가 될 수 있는 유가증권은 상장유가증권, 국채, 지방채, 특별한 법률에 의하여 설립된 법인이 발행한 채권, 거래소가 발행한 출자증권, 투자신탁회사가 발행한 주권 및 수익증권 등이다.그러나 상장유가증권이 관리종목 또는 감리종목으로 지정되거나 매매거래가 정지된 경우에는 그 사유발생일로부터 소멸일까지 원칙적으로 담보유가증권에서 제외된다.
 

담보유지비율(maintenance requirement rate of collateral)
신용거래시 융자로 매수한 주식 또는 대주에 의하여 매도한 주식이나 신용거래보증금으로 납부한 대용증권의 시세변동으로 인한 담보가액의 하락을 막기 위하여 당해 신용거래융자액 또는 신용거래 대주시가 상당액 이상으로 담보를 유지하도록 정해진 비율을 말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담보유지비율은 융자 또는 대주시가 상당액의 130%이며 담보유지비율이 이에 미달하는 경우, 증권회사는 지체없이 추가담보를 징수하여야 하며 추가담보는 현금 또는 대용증권에 한한다. 담보유지비율을 계산할 때 신용융자로 매수한 주식 및 대주로 매도한 주식의 사정가격은 전일의 종가로 하며 대용증권의 사정가격은 대용가격으로 한다. 그리고 담보유지비율을 계산함에 있어서 동일신용거래구좌에 그 이상의 신용거래가 있을 때에는 이를 합산하여 계산할 수 있다.
 

담보제공금지조항(negative pledge)
무담보사채의 사채권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발행회사가회사재산을 다른 채무의 담보로 제공하는 것을 금지하는 차입계약의한 조항이다. 또한 이 조항에는 만일 발행회사가 회사재산을다른 채무의 담보로 제공할 경우, 기존 채무에 대해서도 신규채무에설정된 담보비율과 동등한 비율로 담보권을 제공하겠다는 약속이 포함되는것이 일반적이다. (→ 평등대우조항)
 

당기순손익(net income and loss for the year)
일정기간 동안에 수익, 비용, 이득, 손실 등을 초래한 거래나 경제적 사건의 결과로 나타나는 회계실체의 순자산(혹은 자본)의 변동액을 말한다. 순손익=기말의 순자산액-기초의 순자산액+당기 중 추가출자액-당기 중 인출금한편 거래접근법은 일정회계기간 동안에 걸쳐 회계실체의 주된 영업활동으로부터 발생하는 수익과 비용을 비롯하여 비경상적·비반복적 활동으로부터 발생하는 이득과 손실까지도 모두 손익계산서에 기재하여 순손익을 계산하는 방법이다.
 

당방계정(our account)
외국환은행이 해외환거래은행에 개설한 외국환은행명의의 외국환결제계정을 말하며 외화타점예치라고도 한다. 성격상 국내의지준예치금이나 당좌예치금과 유사하다. 당방계정을 통해 외화자금조달시의 수취, 수입신용장의결제대금 지급, 당발송금 지급, nego대전 입금, 타발송금입금 등의 거래가이루어진다. 당방계정은 성격상 당좌예치구좌이므로 예치잔액에대해서는 이자가 지급되지 않으며, 반면 잔액을 초과하여 인출이 일어나는당좌차월(overdraft)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비싼 당좌차월이자를 부담하게된다.
 

당일결제거래(cash delivery)
증권의 매매 거래에 있어서 매매가 성립된 당일에 매도 증권 과 매수 대금을 수도결제하는 실물거래의 한 형태이다.현재 우리 나라의 채권거래 결제 방식은3일결제(보통거래)와 당일결제의 두 가지가 병용되고 있다.
 

당일공시(-)
부도발생, 주된 영업활동 정지 등의 수시공시사항으로서 증권거래소가 정하는 상장법인공시규정상 그 사유발생일 당일까지 금융감독위원회와 증권거래소로 신고하여야 하는 공시의무사항을 말한다. 
 

당좌대월(overdrafts)
은행이 당좌예금 거래선에 대하여 미리 일정한 한도액을 정하고 한도액 이내에서는 예금잔고 이상의 수표를 발행하여도 지불에 응하는 은행대부의 일종이다.
 

당좌대출(-)
재무구조, 신용도 및 은행거래실적 등이 양호한 당좌예금 거래자에 대하여 일정금액 한도내에서 당좌예금잔약을 초과하여 발행, 제시된 수표 또는 어음금액을 은행이 자동 대출 방식으로 결제해 주는 대출제도이다.
 

당좌비율(quick ratio)
당좌자산과 유동부채와의 비율을 표시한 것으로 산성시험비율(acid test ratio)이라고도 한다. 당좌비율은 유동비율과 함께 기업의 단기적 채무지불능력을 측정하는데 이용된다.
 

당좌예금(Checking Accounts)
당좌예금은 은행예금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고, 수시로 예입 및 인출을 할 수 있는 무이자의 예금이다. 즉, 당좌예금은 기업이 은행과 당좌계약을 맺고서 은행에 현금을 예입하고 필요에 따라 수표를 발행하여 현금을 인출할 수 있는 예금을 말한다. 기업은 예금할 때 현금 타인발행의 수표 등으로 예입하고, 은행으로부터 수표장을 받아 수표를 발행한다. 상품 물품 등의 대금지급에 수표를 사용함으로써 은행이 대금지급을 대행해 주는 셈이 되어 영업상 편리한 예금이며, 이자가 없는 무이자의 예금이다.
 

당좌자산(Quick Asset)
당좌자산은 화폐자산이라고도 하며 현금 예금, 받을어음, 외상매출금, 시장성 있는 일시적소유의 유가증권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당좌자산은 현금을 비롯해서 그 이외의 자산도 확실하게 곧 현금화 될 수 있는 현금자산이라는 의미에서 공통된 성격을 가지고 있다. 『기업회계기준』에서는 당좌자산을 현금과 예금(기한이 1년내에 도래하는 예금), 유가증권(단기적 자산운용의 목적 또는 1년내에 처분할 목적으로 소유하는 시장성 있는 유가증권), 외상매출금, 받을어음, 단기대여금(회수기한이 1년내에 도래하는 대여금), 미수금, 미수수익, 기타의 당좌자산 등으로 세분하고 있다.
 

당좌차월(bank overdraft)
은행과 미리 당좌차월계약(은행입장에서는 당좌대월계약)을 체결하여 일정한 한도내에서 예금잔액을 초과하여 수표를 발행하여도 은행이 지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당좌차월은 은행에 대한 회사의 부채이며 보통 이자가 붙어 지급이자가 발생한다.
 

대각 스프레드(Diagonal Spread)
옵션거래기법의 하나로서 만기일을 달리하는 수직스프레드 전략의 합성물로, 수직스프레드(vertical spread)와 수평스프레드(horizontal spread)를 합성한 것이다. 만기가 상대적으로 길면서 권리행사가격이 낮은 옵션을 매수하고 만기가 짧으면서 권리행사가격이 높은 옵션을 발행하는 전략으로 이는 기초자산의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많을 때 주로 이용하는 전략이다.
 

대각스프레드(Diagnol Spread)
만기일을 달리하는 수직 스프레드 전략의 합성물로, 수직 스프레드와 수평 스프레드를 합성한 것이다. 이는 만기일이 상대적으로 길면서 권리행사 가격이 낮은 옵션을 매입하고 만기일이 짧으면서 권리행사 가격이 높은 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으로 기초자산의 가격상승 가능성이 많을 때 이용하는 전략이다.
 

대고객환율(exchange quotation)
시장환율은 우선 은행간환율(inter-bank rate)과 대고객환율로 구분할 수 있다. 은행간환율이란 외국환은행 상호간의 거래에 있어서 형성되는 환율을 말하며, 대고객환율이란 외국환은행의 대고객거래에 적용되는 환율을 말한다. 말하자면 은행간환율은 도매가격이고 대고객환율은 소매가격인 셈이다. 이 두 환율의 가장 큰 차이점은 대고객환율이 외국환은행의 대고객거래의 표준가격으로서 하룻동안은 불변인데 비해 은행간환율은 1 일 중에도 외국환시장에 있어서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시시각각으로 변한다는 점이다.
 

대규모기업집단(-)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판단되어 정부가 지정한 대기업그룹을 말한다. 최대출자자 1 인의 주식소유비율이나 그와 특수관계에 있는 출자자의 지분을 합한 지주비율이 발행주식의 30%를 상회하거나, 회사의 경영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회사는 대규모기업집단으로 지정된다. 정부는 경제력집중을 억제하기 위하여 대규모기업집단으로 지정된 그룹에는 공정거래법, 여신관리시행세칙, 법인세법, 중소기업지원법, 은행법 등의 주요 법령에 의거하여 각종 규제를 가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매년 4 월 1 일 자산규모 상위 그룹의 주요 계열사를 대규모기업집단으로 지정하고 있는데 95 년에는 30 개그룹을 지정한 바 있다.
 

대규모법인(-)
대규모법인이란 직전사업년도말 자산총액이 2조원이상인 주권상장법인을 말한다.
 

대금추심(collection)
외국환은행이 환어음을 제시와 동시에 매입하지않고 지급지은행으로부터 추심대금이 도래한 후에 추심의뢰인 앞으로지급하는 것이다. 대금추심의 대상이 되는 증권은 외국을지급지로 하는 환어음, 수표, 약속어음, 공사채, 배당금영수증 등인데표시통화는 외화이든 자국화이든 상관없다. 대금추심방식은 통상 어음 제시인의 신용부족, 신용장 조건위반, 화환어음 부속서류불비등으로 대상증권의 무조건 지급 혹은 매입의 위험부담이 큰 경우에 이용된다.
 

대량매매제도(-)
대량의 호가를 거래소시장에서 원활하게 처리함으로써 투자자의 투자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매매체결방법이며, 시장규모로 보아 시장에서 처리하기 곤란한 대량물량에 대하여 수급불균형에 따른 시세급변을 방지하면서 매매를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이다.
현행의 대량매매제도는 신고대량매매와 시간외대량매매 그리고 시간외바스켓매매로 구분할 수 있다.
 

대량주식보유의보고(filingofchanges in ownership of block shares)
주권상장법인의 주식 등을 대량보유(본인과 그 특별관계자가 보유하는 주식 등의 합계가 당해 주식 등의 총수의 100분의 5이상인 경우)하게 된 자는 그 보유상황을 또한 그 보유비율이 1% 이상 변동된 경우에는 그 변동내용을 5일이내에 금융감독위원회 및 증권거래소에 보고하여야 하는 제도이다.
 

대리은행(agent bank)
신디케이트론에 있어 차관단을 대표하여 차입자를상대로 자금인출, 상환, 이자지급 등 대출의 사후관리를 담당하는 은행으로, 차관단측의 교섭창구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대리은행은 신디케이트참여은행에 대해서는 차입자의 자금인출 등의 통보의무를 진다. 대리은행은차관단 참여은행에 의해 지명되는데, 주간사은행이 대리은행을 겸하는경우가 많다. 대리은행은 차입자로부터 일정의 수수료를 지급받는데이를 대리수수료(agent fee)라고 한다. 그러나 대리은행은 다른 신디케이트참여은행에 대해 자신의 과실 이외의 책임은 지지 않으며 대리은행으로서의권리와 의무를 수행할 뿐이다.
 

대리인이론(agency theory)
1976년 젠센의 맥클링에 의해 제기된 이론으로서 기업과 관련된 이해 관계자들의 문제는 기업내의 계약관계에 의하여 이루어진다는 이론이다. 대리인 관계는 한 사람 이상의 사람들이 정해진 범위 내에서 의사결정권을 자신들을 대신하는 다른 사람들에게 의뢰함으로써 이루어지는데, 이들간에는 정보의 불균형, 감시의 불완전성 등으로 도덕적 위험이나 무임승차의 문제, 역선택의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어 이런 제반 문제점을 극소화하기 위해서는 대리인비용이 수반된다는 것이다. 이런 대리인문제는 현대사회의 거의 모든 계약관계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그 응용 범위가 매우 방대하다.
 

대리점수수료(agent fee)
대리점계약에 의해 대리점에 지급되는 수수료로, 판매대리점(selling agent)과 구매대리점(buying agent) 각각의 수수료가있다. 수수료는 송장에 별도 기재되고 환어음금액에 가산되는 경우도있지만 별도 송금이나 화물의 무환수출에 의해 결제되는 경우가 많다. 우리 나라의 외국환 관리규정에 의하면 내국법인 해외사무소에 대한 지급의 경우를 제외하고 당해 수출입대금의 10/100을 초과하지 않는 대리점수수료는 외국환은행장의 인증을 받아 지급할 수있다.
 

대상자산(underlying asset)
옵션거래의 대상이 되는 자산을 말한다. 예를 들면, 삼성전자 주식옵션의 경우 증권거래소에 거래되고 있는 삼성전자 보통주식이 대상자산이다. 기초자산 또는 기초상품이라고도 한다.
 

대선계약(Charter Agreement)
선박투자회사는 그 소유선박을 선박운항회사에 2년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임대하여야 하며, 그 대선기간이 끝나는 시점에 선박운항회사에게 선박의 소유권을 이전하는 조건으로 대선할 수 있다.
 

대세(general trend)
장기적인 주가의 파동을 말하는 것으로 통상 6 개월에서 1 년 이상의 기간을 말하며 대세에 입각한 장세전망을 대세관이라고 한다.
 

대손상각(bad debts expense)
대차대조표에 계상하는 외상매출금이나 받을어음 등 수취채권의 기말잔액은 회수될 금액을 정확히 나타내는 것이 아니므로 그 회수가능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거래처의 파산, 행방불명, 사망 및 재해 등으로 인하여 회수가 불가능한 채권을 대손이라고 하는데 이로 인한 손실을 대손상각이라고 한다.
 

대손충당금(allowance for bad debts )
외상매출금 등 수취채권에 있어서 추정회수불능액을 표시하는 것이다. 이 계정은 회수불능채권을 손실처리하는 대손상각계정의 상대계정으로 설정된다. 또 대손충당금은 평가계정으로서 대차대조표에는 외상매출금 등의 수취채권에서 차감하는 형식으로 기재되는 차감계정이다. 대손에 대한 회계처리는 특정의 수취채권이 회수불능된 경우와, 매기말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의 보유가능성을 검토하여 대손액을 추정하는 경우로 나누어진다. 전자의 경우는 특정 수취채권을 상각하는 것으로 기중 또는 기말에 회계처리 될 수 있으나, 후자의 경우는 특정수취채권이 아닌 전체의 수취채권에 대해 대손액을 추정하여 상각하는 것으로 결산정리사항의 하나로서 정리분개의 대상이 된다.
 

대여금고(-)
고객이 화폐, 유가증권, 귀금속등 귀중품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은행으로부터 빌려쓰는 고객전용의 소형금고를 말한다. 보통 은행의 일반금고 옆에 별도로 설치돼 있으며 모양과 크기가 책상서랍과 유사하다. 은행은 보관 물품의 내용을 확인하지 않고 보관해 주기 때문에 비밀이 보장된다. 보관품의 입출은 고객이 은행의 확인을 받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대여금고의 열쇠는 은행과 고객이 보관하는데 보관물에 대한 법원의 제출명령이나 압수수색영장이 있을 경우 고객의 동의 없이 열어볼 수 있다.
 

대외균형(external equilibrium)
일국의 대외경제거래가 균형을 달성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즉, 화폐적 집계로 보았을 때 국제수지의 균형이 이루어져 있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대외균형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에는 국제수지가 적자 또는 흑자를 기록하게 된다. 이에 반해 안정적 물가기반 위에 완전고용이 이루어져 있는 것을 대내균형이라고 한다. 경제정책의 근본적인 목표는 이러한 대외균형과 대내균형을 동시에 달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대외준비계정(reserve accounts)
통화당국이 대외결제를 위해 보유하고 있는 대외지급준비자산의증감변동을 나타내는 계정으로 금과 국제결제통화로서 통용되고 있는외화의 보유액을 의미한다. 우리 나라 전체의 외환보유고는 통화당국의보유외환 외에 일반 금융기관의 보유자산도 포함하여 외국통화, 해외예치금, 유가증권, 매입외환, 본지점계정, 금, SDR, IMF 출자금으로 구성되고있다. 적정외환보유고는 국제수지 역조시 재정, 금융, 외환정책의 급격한변동 없이 환율안정 및 안정성장을 유지할 수 있는 수준을 말한다. 동수준은 대체로 연간경상지출의 25%(3개월분)로 추정되고 있다.
 

대외준비자산(-)
한 나라가 대외결제에 사용할 수 있는 자산으로 금, SDR, IMF포 지션, 외환(달러, 파운드 등 교환성화폐)의 합계를 말한다.
 

대외증권투자(investment to foreign securities)
외국의 주식, 사채, 수익증권 등 유가증권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대외직접투자가 주로 경영지배를 목적으로 신설기업 또는 기존기업에의 자본참여를 통한 사업투자를 뜻하는 반면 대외증권투자는 경영권과는 무관한 투자수익을 목적으로 외국증권을 취득하는 것을 말한다.
 

대용가격(-)
증권 매매에 있어서 위탁 증거금으로 현금대신 유가증권을 사용 할 수 있는데, 이때 그 대용 유가증권의 가격을 대용 가격이라고 한다. 
 

대용납입형(-)
정관의 규정 또는 이사회의 결의에 의하여 신주의 인수권을 행사하려는 자의 청구가 있는때 신주인수권부 사채의 상환에 갈음하여 그 발행가액으로 신주의 발행가액 전액을 납입에 충당하는 형을 말한다.
 

대용베타(proxy beta)
체계적 위험을 기초로 하여 투자의사결정을 할 경우 특정기업의 베타를 사용하여야 하나, 그것이 여의치 않을 경우 분석대상기업과 유사한 업종, 유사한 규모의 상장기업을 대용회사로 선정, 그 기업의 베타를 이용하여 분석하게 되는데 대용회사의 베타를 대용베타라고 한다. 대용베타를 이용하여 투자안의 가치결정을 할 경우 대용베타를 분석대상기업의 레버리지와 맞추는 레버리지조정이 필요하다.
 

대용증권(-)
증권거래소의 업무규정과 수탁계약준칙에 따르면, 투자자는 증거금이나 보증금을납입할 때 현금대신 유가증권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때 쓰일 수 있도록 지정된증권을 대용증권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상장회사의 주식, 공채, 기타 증권거래소가 지정하는 유가증권이 대용증권으로 사용된다.
 

대위증권(securities in subrogation)
타 회사가 발행하는 증권을 취득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발행되는 증권을 말한다. 이 같은 대위증권의 대표적인 예로는 투자신탁회사의 수익증권을 들 수 있다.
 

대주(stock loan, short selling )
대주란 주식을 증권회사 또는 증권금융회사로부터 대여받는 것을 말한다.
 

대주매각대금(-)
신용거래에서 고객이 증권회사로부터 대부받은 주식의 매각대금 을 말한다.증권회사는 이 매각대금을 대주담보로 취득하여 이용하 게 되는 바 그 대가로 고객에게 일정율의 이용료를 지불한다. 현재 대주매각대금 이용료율은 연리4%이다.
 

대주비율(-)
대주의 수량으로 시장의 흐름을 판단하는 지표로서 활용하려는 것이다. 즉 대주는 주식을 대여 받아 매도한 후 일정기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환매하여야 하므로 대주의 증가는 잠재매수세력을 확충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시장기조를 오히려 견고하게 한다.
 

대주시장(stock loan market)
신용거래에서 대주가 신용매입보다 많아지면 융자담보증권만으로는 대주가 부족하게 된다. 이와 같은 경우 증권회사는 그 부족분을 증권금융회사로부터 차입하게 되는데 이처럼 대주를 조달하는 시장을 대주시장이라고 한다.
 

대주잔고(debt balance, outstanding loan )
차주잔고라고도 하며 증권금융회사 및 증권회사가 매도자에게 빌려준 주식 가운데 아직 변제되지 않고 있는 주식의 수량을 말한다.
 

대주제도(Stock Loan)
대주제도는 돈을 빌리는 신용거래와 달리 증권회사로부터 주식을 빌려서 처분하고 상환일자에 동일 주식을 재매입하여 상환하는 것이다. 보통 신용거래는 주가상승시기에 발생하고 대주는 반대로 주가하락시기에 발생하게 된다. 대주로 주식을 빌린후 주가가 상승하게되면 상환하기 위해 주식을 매입하는 비용이 빌렸을때보다 높아져 손실을 보게된다.
 

대주주(-)
한 회사의 발행주식 가운데 많은 몫을 갖고 있는 주주를 대주주라고 한다. 그러나 회사의 규모나 주주의 지분 소유 분포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대주주는 어디까지나 상대적인 개념에 불과하다.
 

대차거래(loan transaction)
주식 신용거래에서는 증권업자가 고객에게 매수대금이나 매도증권을 빌려주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증권회사 자체내에서 조달 할 수 없는 부분은 증권금융회사로부터 빌려서 고객에게 빌려주게 되는데 이와 같은 증권회사와 증권금융회사 간의 거래를 대차거래라 한다.
 

대차비율(-)
증권회사와 증권 금융회사간에 대차거래에서 차주 잔고에 대한 융자 잔고 비율을 말한다.
 

대체결제제도(book entry clearing)
유가증권의 거래는 증권거래소를 통하여 결제되는데, 매 거래시 마다 현금과 증권을 교환하지 않고 일정한 거래가 끝난 후 증권회사와 증권회사의 계좌 사이의 차액만큼만 서로 결제하는 방법으로 증권예탁원에서 담당하고 있다.
 

대체계정안(substitution account plan)
1970년대 이후 국제유동성이 과잉 공급되어 세계적 인플레이션을일으키고 국제통화제도의 불안정성을 증대시킴에 따라 이와 같은 과잉국제유동성을 흡수하기 위한 안으로 IMF 대체계정안이 제시되었다. 이 안은 1972년 9월 IMF의 국제통화개혁에 관한보고서에서 처음 제시된 이래 1978년 비테벤 구상으로 수정, 제시되었으며1979년 3월 및 4월의 잠정위원회에서 새로운 안이 기본골격을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1979년 9월 IMF 이사회가 밝힌 대체계정안의 주요 골자는 다음과 같다. 1) 미국을 제외한 IMF 가맹국의 중앙은행 또는 통화당국이 자유의사로 보유달러의 일부를 대체계정에 예탁한다. 2) IMF는 달러예탁에 대해 각 참가국에 SDR 표시청구권을 발행한다. 3) 그리고 IMF는 예탁된 달러자금을 TreasuryBond 등 미국의 장기증권에 투자하고 그 수익으로 SDR 표시청구권의이자에 충당한다. 4) 예탁달러자금의 환리스크는 미국과예탁국이 공평 분담한다. 이 제안은 과잉유동성, 특히 미달러를 흡수하는 대신 SDR표시청구권을 발급하는 것을 골자로 하였으나, 이 안에 대한 각국의이해가 엇갈려 결국 더 이상의 진전을 보지 못하였다.
 

대체료(in lieu of exchange commission)
외국환의 수취 또는 지급이 외국환의 매매를 수반하지 아니하고외국환으로 대체되는 경우에 고객으로부터 받는 수수료이다. 예를 들면해외송금의 경우에 그 대금을 외국환계정에서 차기하는 경우 또는 송금,내도된 외국환이나 외화수표, 어음, 외국화폐 등을 매입할 때 매입대금을외국환계정에 대기하는 경우 은행은 외국환의 매매에 따른 이익이 발생하지않으므로 이러한 기대이익의 손실에 대한 보상으로 대체료를 징수한다. 이는 우리 나라의 현행 집중제도가 원칙적으로 매각집중제도를 채택하고 있는 데에서 그 근거를 찾아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원화를 대가로 한 외국환의 매매시에는 외국환은행은 외국환매매차익에의한 외환매매익을 취득할 수 있으나 원화의 개입 없이 단순히 외국환그 자체로 지급 또는 영수하거나 또는 외국환계정에 대체할 경우에는외국환은행은 외환매매익을 취득할 수 없는데, 이를 보전하기 위하여고객으로부터 대체료를 받고 있다.
 

대출보증보험(-)
금융기관에서 대출시 요구하는 재정보증인을 구할 수 없을 경우 보증보험회사가 대출보증을 해주는 것으로 소액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받은 보험증권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1969 년 실시하다가 그 이후 중단, 1988 년 8 월부터 대한보증보험에서 다시 실시하고 있다. 보증대상은 신용상태가 좋은 영세상인, 정액봉급자를 대상으로 3,000 만원 이하의 대출에 한하고 있다.
 

대출자시장(lender's market)
금융시장 내에서 자금에 대한 초과수요의 존재, 유동성의축소 등에 기인하여 자금공여나 차입에 따른 조건이 자금공급자 즉 대출자에게유리하게 결정되는 상태의 자금시장을 말하며 마케팅의 판매자시장(seller'smarket)에서 연장된 개념이다. 대출자시장에서는 여타시장에 비해 금리가더 높게 되고 만기는 더 줄어들게 된다.
 

대출채권 매각은행(original lender)
대출채권분할매각(loan subparticipation)에 있어서의 최초대출은행 즉, 매각대상이 되는 대출채권을 갖고 있는 은행을 일컫는말로 lead lender라고도 한다. 대출채권매입은행(paticipant)은 대출채권에대한 소구권이 없고 original lender가 최초 차입자에 대해 채권자로서의권리를 유지한다. 따라서 매입은행은 최초 차주에 대한 리스크와 originallender에 대한 여신리스크를 동시에 부담하게 된다. (→ 대출채권분할매각)
 

대출채권분할매각(loan subparticipation)
대출채권의 전부 또는 일부를 매각하는 거래에 있어 원차주(原借主)에대해 매매사실을 공개하지 않고, 채권양수인에게는 직접 소구권이 부여되지않는 채권양도를 말한다. 이에 반해 원차주에 매매사실을 공개하고 소구권이붙는 통상적인 채권양도를 어사인먼트(assignment)라고 한다. 채권양도는매각은행 측에서 볼 때 대출채권매각에 의한 ROA(Return on Asset) 향상과수수료수입 증대를 기대할 수 있고, 새로운 대출한도가 창출되는 장점도있다. 한편 양수기관(participants)이 대출채권을 매입하는이유는 소형은행의 경우 대출경쟁 심화로 우량고객을 확보하기 어려운데신용위험이 작은 우량대출채권을 구입함으로써 낮은 비용으로 우량대출고객을확보할 수 있으며, 비은행 금융기관은 그들의 주력상품인 상업어음보다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대출채권의 분할매각 활용은최근 들어 금융의 증권화(securitization) 진전과 함께 크게 확대되고있다. (→ 어사인먼트)
 

대출채권의 유동화(liquidation of debts)
대출채권 소유자가 채권자산을 이용하여 증권을 발행하고,타 금융기관이나 투자가에게 양도 또는 매각함으로써 자금을 조달하는한편 시장에서 그 증권을 유통시키는 것을 말한다. 채권자산의 이용방법에는매각, 담보, 신탁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발행되는 증권의 종류는bond, certificate, CP 등이다. 이러한 증권을 총칭하여 자산담보증권(assetbacked securities)라고 한다. 미국의 경우 대형 상업은행이 대출채권의 seller가되는 대출채권매각시장이 1985년경부터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이의배경으로는 자산매각에 의한 자기자본비율과 총자산이익률의 인상효과를기대할 수 있고, 전매에 의해 spread수입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대출채권의 매입자는 주로 미국 내 중소규모은행, 지방은행 및 외국계은행이며, 대출채권의 종류에는 주택저당증권(mortgage), 자동차론채권, 소비자론채권, 리스채권, 크레디트 카드채권, 외상매출금및 외국에 대한 대출채권 등이 포함된다. (→ 자산담보증권)
 

대출한도제(loan ceiling system)
차입이 빈번한 거래처에 대하여 금융기관이 대출잔액의 한도를 설정하여 이 한도내에서 차입신청 및 그 시삼 등의 절차없이 대출을 행하는 제도를 가리킨다. 통화팽창기에 있어서 금융기관의 방만한 신용팽창을 억제하기 위하여 도입된 직접적이고도 강력한 양적 통제수단이다.
 

대충자금(counterpart fund)
정부가 미국의 대외원조계획에 의하여 우리 나라에제공되는 원조물자를 국내시장에 공매하여 조성한 원화자금을 말한다. 대충자금의 주요원천은 지원원조에 의한 도입물자와 잉여농산물(PL480)의 판매대전으로 구성된다. 대충자금은 정부와 미국 지원당국의 합의에의해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이를 효율적으로사용키 위해 대충자금 특별회계를 설치하였으나 1973년부터 자금관리특별회계로 통합, 동 특별회계 내에 대충자금계정을 등록, 운영함으로써본래의 대충자금계정은 소멸되었다.
 

대칭삼각형(symmetrical triangle)
삼각형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가격변화에 있어 먼저 발생한 가격변화보다는 나중에 발생한 가격변화의 변동폭이 감소하면서 우측 꼭지점을 향해 움직임에 따라 가격변동시 각각의 고점은 그 이전의 고점보다 낮으며 각 저점은 그 이전의 저점수준보다 높아 고점의 연결은 우하향으로, 저점의 연결은 우상향으로 표시되는 가격범위를 갖는다.
 

대항매수(-)
파는 측의 ''팔자''에 대항하여 사는 것을 말한다.
 

대형지방은행(super regional bank (SBR))
super regional bank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없으나American Banker지(紙)는 1) money center(뉴욕, 시카고 등의 금융중심지)소재지 이외의 은행으로 자산규모가 대개 100억달러 이상 2) 지역권은행법에 근거한 대형주간(州間) 합병실시 등으로 지역의 탁월한 세력을가진 은행으로 정의하고 있다. 금융혁명의 진전에 따른 미국은행계의 판도에변화가 생기고 있는 바, 그 중에서도 가장 특징적인 것은 총자산 100-300억달러정도, 총자산 순위로 20-40위에 있는 super regional bank로 불리는대형지방은행의 대두이다.
 

더블 옵션(double option)
기초자산을 매입(call) 또는 매도(put)할 수 있는 권리가주어진 옵션으로 주로 유럽에서 거래되는 상품옵션의 일종이다. 그러나이 옵션은 만약 하나의 옵션이 행사되면 나머지는 자동적으로 그러한 권리가 사라지기 때문에 매입과 매도권리가 동시에 주어지지 않는다.
 

더블딥리스(double dip lease)
2개 국가 사이에서 설비소유권에 관계된 조세이익을얻기 위한 조세이익 지향적인 리스를 말한다. 이는 동일한 설비에 관하여2중의 조세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데, 조세이익을 주장할 수 있는 설비소유권에 관한 성격에 대해서 2개 국가가 각기 다른 기준을 설정하였을때만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영국에서는 리스에 관한계약이 갱신된다 하더라도 임대인이 조세이익에 관한 진정한 소유자로 간주되는데 반하여 미국에서는 임차인이 소유자로 간주된다. 따라서 설비소유권에 관계된 조세이익에 있어서 영국에서의 임차인은 미국에서의 임대인 역할을 갖게 되기 때문에 전술한 미국의 리스에 있어서는 미국과 영국에서 동시에 임대인의 조세이익이 주장될 수 있다.
 

더취 경매(dutch auction)
경매방식에 의해 채권발행가격 또는 매매가격을 결정하는 방식 중의 하나이다. 채권의 발행이나 매매시 가격 또는 이율의 경매에서낙찰가격 또는 이율 중 낙찰자에게 가장 유리한 가격(이율)으로 전체낙찰분의 가격(이율)이 통일되는 방식이다. 이 방식에의하면 낙찰자는 모두 균일조건으로 거래하게 되므로 교묘한 입찰기술이반영될 소지가 없다. 이런 의미에서 낙찰자마다 입찰한 개별가격(이율)으로거래되는 conventional 방식과는 대조적이라 할 수 있다.
 

더취 길더채(dutch guilder bond)
네덜란드 중앙은행의 인가를 얻어 1969년에 발행된Euroguilder채를 말한다. 그 당시 길더채는 통화자체가 강세였고 기채자측의 자금조달 다양화라는 관점에서 장점이 있는 시장이라 할 수 있었다. Euroguilder채 시장은 네덜란드 중앙은행의 가이드라인에있어 발행종류, 발행조건 및 발행액에 대해 기채자의 적격여부를 판단하고있다. 길더채는 5-7년채가 주종이고 발행자에 의한 시장에서 매입소화는 인정되나, 기한전 상환은 인정되지 않는다. 발행액은 주로 3천만-1억길더이고 이자지급은 통상 연 1회이며 원천과세는 하지 않는다.
 

더치방식(dutch)
경쟁입찰방식의 낙찰수익률 결정방법중 하나로 응찰수익률에 관계없이 낙찰자 모두가 동일한 수익률로 인수하게 되는 방식이다.
 

더티플로우트(dirty float)
변동환율제도의 기조를 유지하되 적정 수준에서 환율을 안정시키기 위하여 통화당국이 외환시장에 개입하는 제도를 관리변동환율제도(managed floating system)라고 하는데, 이는 순수한 변동환율제도가 아니라는 의미에서 더티 플로우트라고 한다. 변동환율제에서 달러화의 교환성이 정지됨에 따라 미국 정부가 달러 시세를 조작한 것이 그 예이다. 이에 대해 통화당국이 환율시세의 변동을 방임하는 것을 클린 플로우트(clean float)라고 한다.
 

던(done)
외환 및 자금거래에서 계약이 성립·체결되었을 때 사용되는표현으로 'The deal has been done'의 줄임말이다.
 

던 리포트(Dun report)
Dun and Bradstreet Inc.가 발행하는 신용조사 보고서를 말한다.동 회사는 뉴욕에 본점을 두고 있는 세계적인 규모의 신용평가기관으로서1933년에 샌프란시스코의 R.G.Dun & CO.(1841년 설립)와 뉴욕의Bradstreet CO.(1849년 설립)가 합병한 회사이며 신용평가기관으로 잘알려진 Moody*s Investers Service사는 동 회사의 자회사이다. 동 회사의조사망은 세계 최고를 자랑하고 있는데, 미국내 주요 도시는 물론 해외의주요 도시에도 지사, 영업소를 설치하고 있다. 주된 사업인 신용조사이외에도 기업연감, 시장조사 자료 등을 발행하고 있다.
 

덤블포트폴리오(dumbbell portfolio)
채권 포트폴리오 관리의 목적은 유동성 확보와 수익성제고의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장기채는 통상 단기채보다 수익률이높고 가격변동폭도 크나 유동성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덤블포트폴리오는이를 이용한 것으로 장기채에 투자하여 고수익을 기대하고 단기채에투자하여 유동성을 확보하는 포트폴리오 전략을 말한다. 장기채와단기채 보유비율은 금리수준에 대응하여 변하는 변동형과 비율을 고정(예를들면 50 : 50)시키는 고정형으로 구분된다.
 

데드 크로스(dead cross (DC))
단기 주가이동평균선이 장기주가이동평균선을 하향돌파하는 것으로 약세시장으로서 강력한 전환신호를의미한다.
 

데드크로스(Dead Cross)
기업이 자기신용을 바탕으로 투자자로부터 단기자금을 직접 조달하기 위하여 발행하는약속어음. 한국신용평가, 한국신용정보등 전문신용 평가기관에서 기업어음등급을 발표하고 있다.
 

데이 론(day loan)
미국의 증권브로커들에게 담보 없이 1일간 제공되는신용으로 불법인 overcertification(고객이 실잔고를 초과하여 발행한수표에 대하여 은행이 확인하는 행위)의 편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증권결제제도에 따라 브로커는 전일의 거래분에 대해 아침에은행확인수표로 결제한다. 이때 은행잔고가 부족한 브로커에게 은행은금융서비스로 일시적인 데이론을 공급함으로써 브로커의 증권결제에편의를 제공한다. 이러한 데이론의 성격 때문에 clearance loan 또는morning credit라고도 불린다. (→ 오버나이트 론)
 

데이트레이더(day trader)
선물거래시장 시장메이커 중의 하나로 자기의 계산으로 소위 (당일 거래)를 행하는 자를 말한다.
 

데이트레이딩(day trading)
주식과 채권의 하루 가격움직임을 이용해서 매매차익을 내는 것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거래를 말한다.
 

데킬라 효과(Tequila Effect)
1994년 멕시코 페소화 위기가 1995년 아르헨티나로 확산되어 통화위기가 닥치자 멕시코 사태를 경험한채권자들이 멕시코산 위스키인 테킬라를 빌어 표현한 것으로, 어느 한나라의 통화위기가 무차별적으로 다른 나라로 파급된다는 투자심리의속성을 강조한 말이다. 그러나 통화위기의 원인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통화위기는 애초에 통화위기가 발생한 나라와 여건이 비슷한 나라에서만발생하고 감염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최근 태국 중앙은행이변동환율제를 도입한 후 태국 바트화와 함께 필리핀 페소화가 동반 폭락하면서동남아에서도 이른바 테킬라 효과가 재연되지 않을까하는 우려의 목소리가높아지고 있다.
 

데트 어섬션(debt assumption)
기업이 발행한 채권 등의 채무를 은행 등에 인수시키는거래를 말하며 이를 통해 발행기업은 채무를 실질적으로 소멸시킬 수있다. 미국시장에서는 economic defeasance라 부르고있다. 이 거래의 장점 및 기본구조를 구체적인 예를 통해 살펴보면 다음과같다. 어떤 기업이 외화표시채권을 발행한 경우 발행시에 비해 강세를보이는 시점에서 조기 상환하면 자국통화강세에 따른 환차익을 실현시킬수 있다. 그러나 기한 전 상환조항이 없어 조기상환이 불가능한 경우에도은행과 debt assumption 계약을 맺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환차익을실현시킬 수 있다. 발행기업은 현재의 환시세로 원리금지급에 필요한 외화를 구입하여 은행에 예치한다. 은행에 예치하는 금액은장래 투자가에 지급하여야 할 원금 및 이자금액의 합계를 일정한 할인율(발행기업과은행간의 합의로 결정)로 할인하여 산출한다. 그리고 은행은 발행기업을대신하여 투자가에게 원리금을 지급한다. 한편 이 거래를 통해 은행에인수시킨 채권은 발행기업의 대차대조표로부터 말소될 수 있다.
 

데트 파이넌스(debt finance)
project finance에 있어 차입에 의한 자금조달을말하는 것으로 출자에 의한 자금조달과 대비되는 개념이다. 출자는 프로젝트의사업주체와 프로젝트의 직접적 이해관계자인 user, supplier 등에 의해이루어지지만, debt finance의 자금제공자는 대부분 은행 등 금융기관이주체가 된다. 구체적인 조달방법으로는 은행대출, 채권발행 및 리스등의 수단이 있고, 특수한 조건에 해당되는 경우 세계은행 등의 국제기구및 기타 공적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조달도 가능하다. 이때 출자와 차입의비율은 project finance의 사업주체와 대출자 쌍방간의 의견조정에 의해결정된다.
 

델타(delta)
델타는 대상자산의 가격변화에 대한 옵션가격의 변화정도를 말한다. 다시 말해서 델타는 대상자산의 시장가격이 변함에 따라 옵션가격이 얼마나 변하는 가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델타 중립(delta neutral)
옵션거래시 시장조성자(marketmaker)와 같은 전문투자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투자전략으로 매입포지션의델타와 매도포지션의 델타를 일치(크기는 같고 부호는 반대)시키는 것을말한다. 다시 말하면 총포지션의 델타를 *0*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델타 헤징(delta hedging)
옵션거래자들이 미래의 짧은 기간 동안 기초자산의 가격이 변동하더라도 자신들이 관리하는 포트폴리오의 가치가변하지 않도록 하는, 즉 면역(immunization)이 되도록 하는 헤징전략을밀한다. 다시 말하면 무위험 헷지를 목적으로 총포지션의 델타를 *0*으로만드는 델타 중립 포지션을 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델타뉴트럴스프레드(delta - neutral spread )
옵션거래시 마켓메이커와 같은 전문투자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투자전략으로 총매입포지션의 델타와 총매도포지션의 델타를 일치시키는 것을 말한다.
 

도덕적위험(moral hazard)
실제적이나 현실적으로 관찰할 수 없는 경우로서 손실 가능성을 유발 내지 증가시키는 개인의주관적, 심리적, 정신적 특성을 말한다.
 

도매금융(wholesale banking)
소액예금의 취급을 꺼리고 거액의 예금이나 대출거래를 하는 대기업 등에 규모가 큰 금융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도매금융은 기업금융(corporate banking)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이에 반하여 규모가 적은 금융을 소매금융(retail banking)이라 한다.
 

도미실레이션(domicilation)
환어음 및 약속어음의 지급은 지급인(인수인)또는 발행인의 주소나 영업소에서 행함이 원칙이나 지급의 편의를 위하여이 이외의 장소 및 지급부담자를 증권상에 지정하도록 하여 이를 지급장소로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지급인 또는 발행인을 대신하여 지급의무를 집행하는자 및 장소(인적, 장소적 개념을 포함한다)를 domicilation이라 하며이러한 어음을 제삼자방(第三者方) 지급어음이라 한다.
 

도의적권유(moral suasion on monetary policy)
예금은행 및 기타 금융기관들에 대해 중앙은행의통화, 금융정책의도를 설명하고 이들이 대출, 투자 및 예금업무 등을수행함에 있어 중앙은행의 정책의도를 반영시킬 것을 권유하는 것을말한다. 이는 실제로 어떤 통제수단이라기보다는 예금은행이나 기타 금융기관들의 자발적 협조에 의하여 중앙은행이 의도하는 방향으로 신용공여와 통화량 공급을 조절하는 방안이다. 우리 나라와 같이 예금은행들의 경영에 있어서 비교적 이윤동기가 약하고 정책당국의 간섭이 일반화 되어있는 상황에서는 중요한 통화신용정책의 한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독립은행(independent bank)
독립은행(independent bank) →머니 센타 뱅크(money center bank)
 

동경라운드(the Tokyo Round)
1979년 4월 GATT의 제7회 다국간무역협상(multilateraltrade negotiation ; MTN)은 1973년 9월 GATT 동경각료회의에서 채택된 동경선언에 의해 정식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동경라운드라불리고 있다. 이 교섭은 제1차 오일쇼크에 의한 세계경제의 정체, 참가국(GATT 비가맹국을 포함한 99개국과 EC)간의 이해대립 등에의해 난항을 거듭하였으나, 1979년 제네바의정서 및 각종협정을각국이 승인함으로서 종료되었다. 교섭의 기본이념은 각국의 생활수준과 복지향상을 위해 세계무역의 확대와 자유화를 진전시킨다는것이었고, 이에 따라 선진국의 27,000 광공업 품목(관세부과품목의 약3/4)에 대해 약 33%의 관세인하가 이루어졌다. 또한 비관세장벽에 관한 교섭도 폭넓게 이루어져 관세평가제도를 국제간 통일하는관세평가협정과 정부조달에 관해 국내외 무차별원칙을 규정하는 정부조달 협정등이 체결되었다. 그러나 특정국에 대한 긴급 수입제한인 선택적 safeguard조항 문제와 부정상품의 무역문제는 각국의 합의를 얻지 못하고 별도 교섭을 계속하게되었다. (→ 우루과이 라운드)
 

동남아시아 국가연합(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 (ASEAN))
1967년 8월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싱가포르 5개국이 결성한 지역협력기구이다. 그 목적은 1) 동남아시아의지역협력의 촉진 2) 외국으로부터의 간섭을 배제하고 역내제국의 평화와안정을 수호 3) 경제, 사회, 문화의 각 분야에 있어서의 상호원조 등이다.1976년 2월 발리섬에서 개최된 수뇌회의에서는 정치적 단결과 중립화를 꾀하는 [일체화선언]과 [우호협력조약]이 조인되었다. 1977년 8월 제2회회의에서는 경제협력 문제를 중심으로 한 코뮤니케를 채택했으며 1978년부터는미국, 일본을 포함한 확대외상회의를 연 1회 열고 있다. 상설기관으로는자카르타에 중앙사무국이 있다.
 

동시호가(-)
과거 매매체결을 수작업으로 처리하던 때에는 단일가매매에 참여한 호가에 대하여 시간개념에 배제가 불가피하였기 때문에 단일가매매에 참여한 호가에 대하여는 시간우선원칙을 배제하고 동시호가로 처리하였다.
그러나 전산매매가 일반화됨으로써 호가접수시간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고, 시장에 먼저 제출된 호가는 상대적으로 많은 위험을 부담하나 매매체결상 우선순위를 확보하지 못하는 불합리한 점이 있어 2001년 9월 3일부터 원칙적으로 동시호가제도를 폐지하였다. 다만, 가격제한폭제도를 유지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시가등이 상ㆍ하한가로 결정되는 경우에는 여전히 동시호가로 간주하고 있으며, 동시호가간에는 위탁매매우선의 원칙과 수량우선의 원칙을 적용하고 있다.
 
 

동적헤지(Dynamic Hedge)
포트폴리오보험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포트폴리오의 가치를 일정수준이상 유지시키고자 선물을 이용하여 현물포지션을 계속적으로 헤지하는 전략을 말한다. 이때 선물포지션은 풋옵션을 매입포지션을 매입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내기 위하여 빈번하게 조정된다.
 

동증주가지수(TOPIX ; tokyo stock exchange price index)
동경증권거래소가 1969년 7월부터 발표하고 있는 일본의 대표적인 주가지수로서 시가총액의 움직임을 기초로 하고 있다. 계산방식은 매일매일의 시가총액을 기준시점(1968년 1월 4일)의 시가총액으로 나눈 후 100을 곱해 지수화한 것이다.
 

동증평균주가(The Tokyo Stock Exchange Price Average)
동경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의 평균주가를 말한다. 제1 부에는 전종목의 가중평균, 단순평균, 제2부는 300종목의 가중평 균 단순평균이있다. 1969년6월 말까지는 이밖에도 제1부 225종목, 제2부는 50 종목에 대한 단순평균, 수정평균을 발표하였는데 특히 제1부 수정 평균은 증권거래소 개소시점인 49년5월16일을 기준으로 한 구 수정평균과 59년1월4일을 기준으로 한 신수정평균을 발표했었다그러나 69년7월에는 구수정평균을 제외하고는 폐지되었으며, 71 년7월부터는 구수정평균의 발표도 중지 하였다. 따라서 현재는 동경증권거래소를 대신해서 일본경제신문사가 다우식 수정인 일경평 균주가라는 이름으로 매일 발표하고 있다.
 

동태비율(dynamic financial ratio)
재무비율분석에서 사용되는 비율로서 그 비율을 계산하기 위한 항목 중 손익계산서에서 추출된 것을 말한다. 순이익증가율, 매출액증가율 등을 들 수 있다.
 

동행종합지수(coincident composite index)
각종 경제지표를 종합적으로 참작하여 경기를 예측하는 경기종합지수(CompositeIndex;CI)의 하나로서 현재의 경기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지수이다. 산업생산지수, 제조업가동률지수, 생산자출하지수, 도소매판매액지수, 비내구소비재출하지수, 실질수입액, 시멘트소비량, 비농가 취업자수 등 8 가지 지표로 구성되어 현재의 경기상태를 파악하는 온도계와 같은 지표이다. 다만 동행종합지수는 추세치가 포함된 추세순환의 변동치이므로 순환의 국면과 전환점을 명확하게 나타내지는 않는다. 따라서 경기의 국면이나 전환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동행종합지수에서 추세치가 제거되고 순환변동치만 남은, 동행지수의 순환변동치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되돌림(retracement)
주가 움직임은 일방적으로 상승이나 하락만을 지속할 수가 없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상승과 하락을 되풀이하며 순환한다.
 

듀레이션(duration)
듀레이션은 금리 변동시 자산 및 부채가격이 얼마나변하는 지를 알려주기 때문에 시장가치의 변화를 측정하는 유용한 수단이 된다. 따라서 듀레이션은 포트폴리오를 금리변동 위험으로부터 면역화시키는데(immunize)이용된다. 즉, 포트폴리오의 보유기간을 그 포트폴리오의 듀레이션에 일치시킴으로써 금리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금리변화시 자산가치의 변화와 부채가치의 변화가 같도록 하여 순자산가치의 변화가 없도록하기 위해서는 자산의 듀레이션과 부채의 듀레이션을 같도록 하면 된다.
 

듀얼옵션(dual option)
증거금의 적립을 유리하게 운용하기 위해 옵션발행자가 콜옵션을 발행했을 때 동일한 상품에 대해 동시에 풋옵션을 발행하는 것을 말한다.
 

듀얼펀드(-)
미국에서 발행되고 있는 폐쇄형 투자신탁을 말한다. 두 종류의 주식을 발행하고 있는데 한 가지는 매매 차익을 목적으로 하는 펀드이고 다른 한 종류는 배당을 목적으로 한 펀드이다. 따라서 투자자는 자기의 목적에 맞는 투자신탁을 선택 할 수 있다.
 

드래곤채(dragon bond)
홍콩, 대만, 싱가폴 등 아시아3개 시장에서 동시에 기채되어 상장된 債券을 총칭하여 이르는 말이다.기본적으로는 달러표시채권이 주종을 이루고 있지만 엔화 및 홍콩달러표시채권도기채되고 있다. 드래곤 채는 아시아개발은행(ADB)이 1991년에 3억달러를발행한 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드롭록 변동금리채(drop lock FRN)
채권이율이 미리 정한 수준 이하로 하락될 경우잔여기간에 대하여 미리 정한 고정금리를 만기까지 적용시키는 전환가능FRN의 일종이다. 통상의 전환가능 FRN은 고정금리채로의 전환권이 투자가또는 발행자의 일방에게 부여되고 있는 바, 전환권을 투자자에게 주는경우에는 발행자의 재무계획을 제약하게 되며 발행자에게 주는 경우에는채권판매상 애로가 발생하게 된다. drop lock FRN은 이러한 문제점을해소하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이율이 미리 정한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자동적으로 고정금리채로 전환된다. TVO power company의 12년채(3,000만달러, 1979년 5월 발행)가 동 방식을 처음으로 채택하였다.(→ 전환가능 변동금리채)
 

등가격(At the Money)
KOSPI200 옵션에 있어서 권리행사가격과 옵션의 기초자산인 KOSPI200 현물지수가 동일한 경우를 말한다.
 

등락(-)
상승은 주가가 오르는 것,하락은 주가가 내리는 것을 의미하고, 보합은 전일종가대비 시세변동이 없는 것을 의미한다.
 

등락비율(ADR : Advanced - Decline - Ratio)
일정기간 동안 매일의 상승종목수를 하락종목수로 나누어 백분 비를 구하고 그것을 종목평균하여 도표화한 것이다. 즉 최근 1개월간 매일의 맥분비를 합계해서 25로 나누는 것으로 ADR이 상승하면 시장을 강세로 하락하면 시장을 약세로 판단한다.
 

등락주선(ADL ; Advance Decline Line)
기준일 이후부터 전일의 종가에 비해 오른 종목수에서 내린 종목수를 차감한 것을 매일 누계하여 선으로 나타낸다. 등락주선은 시중 자금의 주식시장으로 유출입되는 정도를 파악하는 지표로 사용된다. 종합주가지수가 상승하여도 등락주선이 하락하면 하락세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다.
 

등록법인(Registered corporation)
우량기업의 선별공개, 기업내용의 사전공시, 기업경영의 합리화 유도등 기업공시정책의 일환으로 도입하게 된 기업등록제도에 따라 금융감독위원회에 등록된 비공개 법인을 말한다.
 

등록식 쿠폰채(registered coupon bond)
일반적인 쿠폰채는 투자가의 이름이나 주소를 채권면(面)이나 발행기관의 장부에 기록하지 않고 인도만으로 자유로이 양도이전할 수 있는 채권을 말한다. 또한 반드시 이표(coupon)가 첨부되며 이자는 지급기일에 소지인이 발행자 또는 발행인의 지급대리인에게 제시하여지급받게 된다. 반면 등록식채권은 채권면(面)에 소유자 즉 투자가의이름이 기재되며, 발행자의 등록부에도 소유자의 이름과 주소를 등록하고발행자는 후에 이자 및 원금을 그 주소나 소유자의 당좌예금에 송부하게 된다. 동 채권의 양도이전은 채권면(面)의 양도란(欄)에 배서하고 발행기관의 등록부상에도 이전절차를 밟아야 한다. 등록식 채권에는 원금과 이자를 모두 등록기재하는 경우와 원금만을 기재하는 두 가지 경우가 있는데 원금만을 기재할 경우에는 이표가 첨부되어 쿠폰채의 이표와 같이 인도만으로 이전양도 할 수 있으며 원금은 등기부나 채권상 이전절차를 밟아야 한다. 이와 같이 원금만을 등록한 경우를 등록식 쿠폰채라 한다.
 

디노미네이션(denomination)
채권, 어음 등 유가증권이나 주화, 지폐 등 화폐의 액면가액(face value)을 말한다. 미국의 경우 채권의 디노미네이션은 1,000 이 일반적이지만 정부채는 100,000 혹은 10,000 등 금액이 큰 것도 많다. 주식의 디노미네이션은 100 주 단위가 대부분이다. 또한 국제거래에 있어서 표시통화결정을 커런시디노미네이션(currency denomination)이라 하며 화폐의 호칭단위는 통화당국에 의하여 결정된다. 한편 화폐 호칭단위의 변경을 흔히 디노미네이션이라 부르기도 한다.
 

디레귤레이션(deregulation)
정부의 규제를 완화 또는 폐지하는 것을 말한다. 당초 산업육성, 소비자보호 등을 목적으로 제정된 제규칙 가운데에는 시대의 흐름,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건전한 경제활동을 저해하는 측면이 강한 것도 있었는데 1980 년대 들어 주요 선진국에서는 불필요한 규제의 완화 또는 폐지가 활발히 이루어짐으로써 디레귤레이션이라는 용어가 보편화되었다.
 

디레귤레이션(deregulation)
정부의 규제를 완화 또는 폐지하는 것을 말한다. 당초 산업육성, 소비자보호 등을 목적으로 제정된 제규칙 가운데에는 시대의 흐름,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건전한 경제활동을 저해하는 측면이 강한 것도 있었는데 1980 년대 들어 주요 선진국에서는 불필요한 규제의 완화 또는 폐지가 활발히 이루어짐으로써 디레귤레이션이라는 용어가 보편화되었다.
 

디스인터미디에이션(disintermediation)
투자가와 차입자간에 개입하여 자금의 이동을중개하는 것을 인터미디에이션(intermediation)이라 하며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을 금융중개기관(financial intermediaries)이라 한다. 투자가가 금융중개 기관을 선호하는 이유는 금융중개기관이 수취하는 예금은 통상 금액제한이 없고 만기가 다양하며 위험이 적다는 것 외에수익률이 높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차입자는 차입할 수 있는 자금에 제한이 없고 만기가 다양하며 상대적으로 이자율이 낮다는점 외에 정보제공이나 기타 유리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금융중개기관을 선호하게 된다. 그러나 단기금융시장의 이자율이 은행등 금융중개기관의 이자율보다 높을 때는 투자가는 자기의 예금구좌에서 예금을 인출 단기금융시장에 직접 투자하려 할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디스인터미디에이션이라 하며 과거 레귤레이션 Q의 영향으로 연방준비제도에 가맹한 상업은행의 이자율 상한이 정해져 있던 미국에서 빈번하게 볼 수 있었던 현상이다.
 

디스카운트 브로커(discounter broker)
디스카운트 브로커(discounterbroker) → 커미션 브로커(commission broker)
 

디스카운트레이트(discount rate)
원칙적으로는 장래에 기일이 도래되는 유가증권을 현금을 대가로 양도할 때 그동안의 이자를 차감하고 현재의 가치로 환산하기 위하여 적용하는 이자율을 말하나 일반적으로 각국의 중앙은행이 상업은행에 대해 적용하는 공정할인율을 뜻한다. 중앙은행은 디스카운트 레이트를 인상 또는 인하함으로써 국내의 이자율을 조정할 수도 있고 재할인한도를 증감시킴으로써 상업은행의 대출재원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디스클로우져(disclosure)
기업의 경영내용 및 경영성과를 공개하는 것을말한다. 국가별로 공개제도가 다를 수 있으나, 주로 투자가를 보호한다는관점에서 기업정보를 적시에 정확하게 제공할 것을 의무화시키고 있다.미국에서는 1933년 증권법(securities act) 및 1934년 증권거래소법(securitiesexchange act)에 근거하여 연방증권거래위원회(Securities and ExchangeCommission ; SES)가 독립된 행정기관으로서 설치됨으로써 disclosure제도가실시되었다. 이후 1980년대 은행도산이 빈번해짐에 따라 예금자나 투자가가금융기관이나 기업의 경영건전성의 판단자료로 이용코자 disclosure제도가활발해졌다. 미국의 법규체제를 모델로 하여 2차대전 후 일본에서도증권거래법이 입법되었다. 한편 영국, 프랑스, 독일 등의 경우에는 disclosure가회사법에 의해 정해져 있으나, 실제로는 증권거래관계기관의 자율규제에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디폴트(default )
공사채나 은행융자 등에 대해서 원리금의 지불채무가 이행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즉, 공사채나 은행융자 등에 있어서는 계약상 원금의 변제시기, 이율 및 이자의 지불시기 등이 확정되어 있으 나 채무자가 사정에 의하여 원리금 지불채무를 계약에 정해진대로 이행할 수 없는 상황에 빠지는 것이 디폴트이다. 채무자가 민간기업인 경우에는 경영부진, 도산 등이 디폴트의 원인이며 채무자가 국가인 경우에는 전쟁, 혁명, 내란, 외화준비의 고갈에 의한 지불불 능 등이 디폴트의 원인이 된다. 공사채나 융자 등에 대해서 이와 같은 디폴트가 발생하는 위험성을 디폴트 리스크라고 하며 특히 국가와 관련된 디폴트 리스크를 컨트리 리스크라고 한다.
 

디폴트조항(default clause)
약정위반으로 간주되는 사항을 열거하는 조항으로동 조항에는 차관의 경우 원리금상환 불이행 이외에 타채무의 불이행, 제출자료의 허위, 제반서약의 불이행 등을 망라하여 만일 계약서에 열거된 디폴트조항의 어느 한 조항을 위반하여도 채무불이행상태(event of default)로간주하여 기한이익의 상실을 초래하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디플레이션(deflation)
인플레이션이 광범위한 초과수요가 존재하는 상태인데 반해 디플레이션은 광범위한 초과공급이 존재하는 상태이다. 일반적으로 디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면 물가는 내리고 기업의 수익은 감소하며 경제 전체적으로 불황에 빠지게 된다. 디플레이션에는 호경기와 불경기의 교대와 더불어 일어나는 순환디플레이션과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한 정책적 디플레이션이 있다.
 

딜러 론(dealer loan)
상업은행의 유가증권딜러 또는 브로커에 대한유가증권 담보부 단기대출을 말하는 바, 딜러론은 만기일 이전에도 당사자중 일방이 사전통고 없이 즉시 중도상환을 하거나 또한 요청할 수 있기때문에(payable on demands or call) 콜론(call loan)이라고도 한다.정부유가증권 딜러에 대한 대출은 딜러론, 주식 및 사채 브로커에 대한대출은 브로커론(broker loan)으로 구별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혼용하여사용되고 있다.
 

딜러 어음(dealer paper)
상업어음의 발행형태 중 발행자가 직접 투자가에게발행하는 것을 direct paper이라 하고, 전문딜러를 통하여 발행하는것을 dealer paper이라 한다. dealer paper의 발행자는 석유, 전력, 철강, 화학 등 계속적인 자금조달의 필요성이 없는 일반기업법인, 공공사업관련회사, 중소금융기관 등이다. direct paper에 비해 발행규모가적고, 주로 계절적인 자금수요를 충당할 목적이거나 장기자금의 연결을위한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금리는 다소 높은 편이다. (→ directpaper)
 

딜러시장(dealer market)
투자자들이 항시 매매할 용의를 가진 다른 시장 참가자들과 거래를 행하는 시장이다. 브로커 시장은 직접탐색시장에 비하여 이점을 지니고 있지만 주문의 신속한 이행을 보증할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주문의 이행속도에 대한 불확실성은 가격변동위험을 초래하므로 브로커가 고객을 위하여 거래상대방을 찾고 있는 동안에 채권 가격이 변화하면 그 고객은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어떤 채권에 대한 거래가격이 활발히 이루어진다면 이 채권에 대하여 자기 자신의 매입 및 매도호가를 유지하고자 하는 시장 참가자들이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시장참가자들을 딜러라고 부르는데 딜러들은 자기계산으로 재고를 보유하고 자신의 호가에 따라 즉각적으로 사고 팔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거래상대방을 탐색하기 위한 시간의 낭비는 없게 된다. 딜러는 채권을 사고 파는데 따른 차익(spread)을 얻는데 이것은 시장참가자들에게 유동성을 제공하는 한편 채권보유에 따른 위험을 부담하는데 대한 보상이다. 현재 증권회사가 이러한 시장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딜레이드 딜리버리(delayed delivery)
채권의 신규발행에 있어 판매회사들이 최종투자가들에게채권을 판매할 때 채권교부 및 매입대금 지급을 채권모집이 끝난 후 특정기일까지로 연기시켜 주는 제도를 말한다. 이는 신규채권의 교부및 대금지급이 closing 과정을 거쳐야 함에 따른 것이다.
 

딥 디스카운트 채권(deep discount bond)
쿠폰부채권여부를 불문하고 액면가에서 큰 폭으로 할인하여발행하거나 거래하는 채권을 말한다. 할인율 정도에 따라 쿠폰 금리가설정되는데, 할인율이 높은 만큼 쿠폰 금리도 그 만큼 낮게 설정된다.쿠폰 금리가 없는 것이 소위 *제로쿠폰채권*이며 ex-warrant bond도동 채권의 일종이다. 그러나 액면가에서 어느 정도까지 할인된것이 딥 디스카운트 채권인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은 없다. 동 채권은발행자 측에서 보면, 수취자금에 대한 이자지불 부담을 크게 감소시킬수 있는 효과가 있는 반면, 투자가 측에서는 상환차익이 크기 때문에상환시의 환리스크를 헷지할 수 있다고 알려지고 있다.
자료:KRX한국거래소

'커뮤니티 > 커뮤니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증권용어 - 바  (0) 2009.04.17
증권용어 - 마  (0) 2009.04.17
증권용어 - 라  (0) 2009.04.17
증권용어 - 나  (0) 2009.04.17
증권용어 - 가  (0) 2009.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