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입지조사 <상권분석>
입지조사는 외식업 성공의 50%를 차지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1) 입지의 종류
가) 도심의 번화가 형 : 인구 10만명당(1~10Km 이내)의 주야 인구흐름이 많은 곳
성격 : 역전형으로 음식점,상점,오락실,비지니스 집중형
특징 : 전철,버스,도보 통행이 많다
사업장 : 패스트 후드,훼미리 레스토랑 등 대형식당이 유리하다.
나) 사무실, 주택가 혼재형 : 인구 5만명 전후(1~5Km)로 대도시의 혼합형으로 지방도시에서 흔히 볼수 있는 형태입니다.
성격 : 생활도로 및 간선도로를 포함한 근린상점형입니다.
특징 : 구주택과 APT 등 신주택 혼재형 도보,자전거,오토바이 통행이 많은곳입니다.
사업장 : 커피숖,우동집,한식류 등 대중적인 음식점이 유리
다) 교외형 : 교외의 신도시 주택가로써 상권의 인구밀도는 높지 않으나 잠재력이 있는 입지입니다. 분당,수서,일산 등의 신도시형
성격 : 신흥주택과 생활도로의 발달로 주변고객을 모을수 있는 장소입니다.
특징 : 핵가족의 밀집형으로 외식의 빈도가 높고 중류층의 폭이 큰 것이 장점입니다.
사업장 : 훼미리 레스토랑 및 대형 한식 일식 등이 유리합니다.
라) 레저형 : 도로형으로 간선도로 및 고속도로, 국도 등에 위치한 드라이브인 형입니다.
성격 : 레저산업의 발전으로 자동차 고객을 주 고객층으로 합니다.
특징 : 자동차, 버스 및 owner 형의 이동수단으로 주고객층을 형성해야 되며 위험성이 높은 지형입니다.
사업장 : 새로운 형태의 선진국형 Drive in 형이 좋습니다.
2)상권조사 방법
가) 상권조사 방법은 1차, 2차, 3차로 크게 나뉩니다.
즉 1차는 조사 대상물건에서 500m~1Km 이내이며
2차는 조사 대상물건에서 1Km~2.5Km 이내이며
3차는 소사 대상물건에서 3Km~5Km 이내입니다.
나)상권은 업종에 따라 객단가에 따라 조사지역이 넓어질수도 좁혀질수도 있습니다. 즉 대형 훼미리 레스토랑은 1,2,3차 상권조사 지역이 넓혀져야 하며 소규모 대중 음식점 경우에는 좁혀져야 합니다.
다) 또한 객단가가 높은 지역은 고급형 업종이므로 상권조사 방식이 광범위하게 1,2,3차보다 광범위한 4,5차 까지 영역을 넓혀 조사하여야 합니다.
라) 위의 방식으로 상세한 지도를 놓고 점포를 기준으로 변경조사지역을 원으로 그려가며 1,2,3차 지역을 설정해야 합니다.
마) 상권 설정이 끝나면 상권조사를 시작해야 합니다.
조사내용은 1. 교통량 : 차량이 정체되거나 빠른속도의 지역은 좋지 않음
2. 통행량 조사 : 연령별 통행자수 기록, 시간대별 통행자수 기록
3. 위치 : 교통의 편리성,인지도,전망,접근이 용이한지 여부
4. 주변의 인지도 조사 : 도심의 번화가 형인지 혼재형인지의 여부를 조사하 여 업종선택에 반영해야 됩니다.
6. 소득지수 및 승용차 보유수 : 시청 또는 상공회의소 등에 의뢰하여 소득과 승용차 보유수를 조사합니다.
7. 인구 구성표 : 구청,시청에 의뢰하여 인구의 구성을 조사합니다.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
8. 경합상황 : 동종업계 및 유사업종의 분포수 및 객단가, 매출 요일별 시간 대별 매출분석을 해야 합니다.
3) 상권조사표 작성
상권이 조사되면 상권조사표를 작성하여 평균점수를 산출하여 최종결정을 하십시오
상권조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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