建築/建築精報

콘도미니엄이란?

프리랜서 김 2008. 9. 8. 10:45

콘도미니엄이란?

 

Ⅰ. 콘도미니엄의 개요

 

1. 어 원

Condominium(이하 콘도로 약칭)이란 용어는 라틴어에서 유래하였으며 원래의 뜻은 공동지배 또는

공동소유권 즉, 일정한 토지가 두 나라 이상의 지배하에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와 같은 개념은

기원전 6세기경의 로마제국시대로 소급되며, 이후 근대 산업사회로 전개되면서 공동건물의 개별

소유 또는 동일 건물에 대한 다수의 소유라는 관념으로 그 의미가 변질되어 온 것이다.

 

2. 발상 및 유래

가. 콘도는 1950년대 이탈리아의 중소기업들이 종업원들의 후생복지를 위하여 사주들이 공동으로

휴양용 별장(공동 숙박시설)을 건설하여 운영한 것이 시초라고 할 수 있다. 그후 60년대 부터는

인근 유럽 각국에서는 종업원들의 복지시설이 아닌 해안 및 산간지역 등지에 상업용 휴양 숙박

시설을 건설하면서 일반화 되었고 신종 산업으로 부각되었다.

나. 아시아 지역에서는 일본이 1976년 콘도산업을 도입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주)한국콘도에서

1979년에 경주 보문관광단지내에 처음으로 건설하였으며 정부에서도 1982년 말에 휴양콘도미니엄

을 관광진흥법상의 관광숙박업종으로 신설하여 건전한 국민관광시설로 유도하고 이용의 편리를

도모하고 있다.

 

3. 콘도의 종류

콘도를 사용목적별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가. 주거용 콘도미니엄(Residential Condominium)

아파트와 같이 주거용으로 건립하여 모양이나 크기가 다양하며 모든 계층의 사람에게 비슷한

생활형태를 제공할 뿐 아니라 다가구 형태의 주택인점에서는 아파트와 유사하고 경관이 좋은

장소에 위치함으로서 주거환경 개선과 주택 소유로 발생하는 유지비용 절감 및 관리가 용이하다.

나. 휴양 콘도미니엄(Resort Condominium)

경관이 좋은 휴양 지역에 관광휴양을 목적으로 건립되며 우리나라콘도는 여기에 속한다. 1객실을

수명의 회원에게 분양하여 이용기간이 정하여지고 정해진 이용기간에 대한 회비를 납부하는 타임

쉐어링 회원제(Time Sharing Membership)이다.

* 우리나라 콘도는 휴양콘도미니엄으로서 관광진흥법에 “ 관광객의 숙박과 취사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이를 당해 시설의 회원.공유자 기타 관광객에게 제공하거나 숙박에 부수되는 음식.

운동.오락.휴양.공연 또는 연수에 적합한 시설등을 함께 갖추어 이를 이용하게 하는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4. 콘도 운영형태

우리나라 콘도미니엄의 사업은 관광진흥법, 관광진흥법시행령 등에 의하여 관장되고 있으며 분양

또는 회원모집은 공유제 및 ,회원제로 운영된다.

가. 공유제(Owner Ship)

휴양 콘도미니엄 1개의 객실을 2인이상 자연인, 법인 또는 단체등에 공유지분으로 분양등기하여

운영하는 형태를 말한다.

나. 회원제(Member Ship)

휴양 콘도미니엄 1개의 객실을 2인이상 자연인, 법인 또는 단체등에 이용권을 주어 운영하는

형태를 말한다.

 

5. 회원의 종류

콘도회원에는 오너회원(공유제 회원)과 멤버회원(회원제 회원)이 있다.

가. 오너회원(Owner Membership)즉 공유제회원

콘도 1개의 객실을 2인이상 수명이 공유지분으로 분양을 받은 자연인, 법인 또는 단체를 말한다.

오너회원은 소유권 등기를할 수 있으며 제세공과금을 납부하여야 하고 등기를 할 때에는 일반

부동산과 똑같은 기준에 따라 취득세 및 등기이전 제비용(등록세, 교육세, 인지대, 수수료)을

납부하면 된다.

나. 멤버회원(Membershi)즉 회원제 회원

콘도의 이용권을 취득한 자연인, 법인 또는 단체를 말한다.

오너회원과 멤버회원은 이용상의 차이는 전혀 없으며 회원권의 양도 양수도 자유롭게할 수 있다.

멤버회원은 등기절차없이 소정의 예탁금을 납입, 회원자격을 득하는 것이므로 취득세 납부외에는

제비용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이점이 있다.

 

6. 콘도미니엄의 특징

가. 아파트, 호텔, 별장 및 일반주택의 특성과 장점만을 고루 갖춘 관광숙박시설로서 온가족이 함께

취사하며 즐길 수 있는 종합휴양시설이다.

나. 하나의 객실을 여러명이 공유하여 연간 정해진 사용권을 영구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제도

이다.

다. 객실마다, TV, 에어콘, 냉장고, 전화, 취사시설등 주거의 온갖 편의도구와 수퍼마켓, 식당가등이

완비되어 있어 빈손으로 가서도 부담없이 단란한 휴식을 만끽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

그리고 규모가 큰 휴양콘도미니엄은 수영장, 헬스크럽, 테니스장등의 부대시설과 각종체육시설이

완비되어 있으며 주변의 자연경관을 만끽할 수 있어 명실공히 휴양, 관광,레저, 스포츠를 다양

하게 즐길수 있다.

라. 콘도회사에서 운영하는 타지역 체인콘도 및 레저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체의 사원

휴양이나 출장시의 업무에도 많은 활용을 할 수 있다.

마. 콘도는 개인의 소유이지만 그 관리와 시설 서비스는 회사에서 제공하므로 개인 별장 소유시와는

달리 경비절약과 여러 체인시설을 사용하므로 경제적이다.

바. 기업체, 단체의 휴양소 건립에 필요한 막대한 비용과 운영관리비 중 일부 자금만 콘도회원권

구입에 투자하여도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어 복지후생 비용절감 및 생산성 향상 뿐만 아니라

비용의 자산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법인이 종업원의 복리 후생의 목적으로 콘도를 취득하고 그 목적을 위하여 사용한 경우에는

업무에 관련된 자산으로 본다)

 

7. 향후 전망

가. 소득의 증대, 관광에 대한 인식변화, 가치관의변화, 년간 휴가 일수의 증가에 따른 관광 수요의

급증으로 가족단위 시설과 레포츠 시설등 각종 부대시설을 갖춘 콘도미니엄에 대한 관심이 증폭

되고 있다.

나. 각 법인에서의 종업원 복리 후생 측면의 관심 증대에 따라 합리적인 콘도미니엄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과다한 관리비 및 이용률 저하로 휴양소 운영보다는 직원각족단위로 다양한

레저를 즐길 수 있는 콘도를 다량 구매하는 추세이다.

다. 각종 국제행사의 국내 유치에 따른 외국인 관광인구의 증가와 관광패턴의 변화에 따라 숙박과

레포츠를 겸한 선진국형의 종합 레저타운형으로 변화하는추세이다.

라. 토지가격 상승, 물가상승으로 인한 콘도 건설원가 상승으로 회원권 분양가는 지속적으로 상승

되고 있어 투자이익이 보장된다.

마. 소비자의 기호가 점차 다양화 됨에 따라 스키장 이용률이 높아지고 벽이 높았던 골프장 이용률도

상향 추세에 있어 건강과 관련된 체육시설 및 다양한 부대시설 이용시 편리성이 겸비된 콘도가

각광을 받고 있다.

 

 

Ⅱ. 콘도회원권 구입시 유의사항

1. 회사의 신뢰성, 안정성

- 회사의 재무구조, 성장가능성, 사회적 책임수행 여부

2. 현재 이용 가능한 체인 수

- 회원권 취득과 동시에 이용 가능한 체인 수

(분양회사가 직접 운영하는 실질적인 체인)

3. 시설규모

- 현재 운영중인 사업장의 규모, 부대시설 현황, 레포츠시설의 규모

4. 투자 수익성 검토

- 회원권 가치 상승 가능성 여부와 이에 따른 투자수익 보장 여부

(콘도의 체인 수 및 부대시설의 다양성과 관계있음)

5. 미래 사업계획 실현 가능성

- 계획사업의 2-3년내 실현 가능성(사업승인)여부,적정 사업부지 확보 여부

6. 사업승인,건축승인,분양승인 등 적법절차 확인

 

Ⅲ. 대명콘도의 장점

1. 대단위 종합레저타운(설악, 비발디파크-홍천) 및 전국 콘도 체인을 고루 갖춘

국내 최고의 관광 휴양시설

2. 스키장 및 골프장 등 사계절 전천후 레저, 스포츠 시설 운영

(단순한 숙박시설 개념 탈피)

3. 자체 건설회사(대명건설)가 계획, 시공한 격조 높은 현대적 최신시설

4. 자체 관광회사(대명관광)의 콘도 정기운행으로 교통이 편리

5. 회원관리 전담직원의 전문적인 회원관리 서비스제공

6. 관광명소에 위치하여 이용자들의 선호도 높음.

구 분

지 역

이 용 목 적

수 도 권

양평, 홍천(비발디파크)

휴양, 교육, 주말체제,

접대, 스포츠

관 광 권

설악,제주,단양,지리산,경주,해운대,도고,

부산,대전,전주,목포,내장산,경주,여수,

덕구,해남

관광, 휴가, 휴양

8. 다년간의 콘도운영으로 독자적이고 전문적인 인적자원 및 노하우 축적

9. 다수구좌 보유 법인회원에 대한 별도의 예약관리

10. 1999년~2007년 한국능률협회 컨설팅 선정 콘도 부문 7년 연속 브랜드파워 1위등

소비자가 인정한 국내 최고의 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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