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개요
인천대교(Incheon Bridge) 프로젝트는 인천 앞바다를 가로지르며 현재의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와 제2경인고속도로를 연결하여, 우리나라의 관문인 인천국제공항과 송도국제도시를 잇는 고속도로(고속국도 110호선)를 건설하는 공사로서, 제3경인고속도로(계획 중)로 이어지는 송도해안도로와 연결되는 노선(광역시도)을 포함합니다.우리나라에서 가장 크고 긴 다리가 될 인천대교는 인천항의 주항로를 건너는 주탑 교각 간의 거리(주경간장)가 800m로서,사장교로는 세계에서 5번째로 긴 다리가 됩니다. 현존하는 국내 최장 사장교인 서해대교의 주경간장은 470m입니다.
2009년 10월 개통 예정인 인천대교는 민간사업시행자가 민간자본을 투자하는 민자구간과 정부에서 국가예산을 투입하는 국고구간으로 나누어 건설합니다. 인천대교 민자구간은 우리나라 최초의 외국인 시행사업이며, 한국도로공사에서 프로젝트 전체의 관리와 감독을 수행합니다.
동북아 중심국가로 성장하는 우리나라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인천대교의 건설에는 국내외의 뛰어난 엔지니어들과 유수의 건설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세계적 수준의 최신 토목기술들을 집약하여 설계와 시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업시행사
- 민자구간 : 인천대교 주식회사 (영국 AMEC사, 인천광역시)
- 국고구간 : 한국도로공사
※ 한국도로공사에서 전체구간의 사업관리를 총괄함
시공사
- 민자구간 : 삼성JV (삼성건설, 대림산업, 대우건설, GS건설, 한진중공업, 한화건설, 금호산업)
- 국고구간 : 1공구 - 코오롱건설, 2공구 - 대림산업, 3공구 - 현대건설, 4공구 - SK건설, 5공구 - 두산산업개발
공사기간 : 2005년7월~2009년10월(52개월)
- 민자구간 : 2005. 7 ~ 2009. 10 (52개월)
- 국고구간 : 2005. 12 ~ 2009. 8 (44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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